뷰페이지

장제원, 두 수석 퇴장시킨 주호영 비판…대통령실 의중 반영된 듯

장제원, 두 수석 퇴장시킨 주호영 비판…대통령실 의중 반영된 듯

이민영 기자
이민영, 손지은 기자
입력 2022-11-10 17:19
업데이트 2022-11-10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원들 사이에 부글부글…주 원내대표 걱정된다”
이용 의원도 의원총회에서 비판…‘여당 분열 안돼’
대통령실, 이태원 참사 이후 당 대응에 불만 기류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서울신문DB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서울신문DB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10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과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을 퇴장시킨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직격했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관계자)이 나서서 지도부를 비판한 것을 두고 대통령실 의중이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장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두 수석이 퇴장당한 것에 대해 “필담 가지고 두번을 세워서 사과시켰다. 벌을 두번 준 것이다”며 “대통령의 수석 참모잖나. 그래놓고 퇴장을 시킨다는게 도대체.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나”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협치 좋은데 그렇게까지 해서 우리가 뭘 얻었냔 말이다”며 “의원들 사이에서 부글부글했다. 우리 당원들이 모욕감을 느낀 것 아니냐 그런 감정을 갖고 있다”고 주 원내대표를 비판했다. 지난 8일 국회 운영위의 대통령실 국감에서 두 수석이 ‘웃기고 있네’라는 필담을 나눈 것이 포착돼 야당이 반발하자 운영위원장을 맡은 주 원내대표는 이들을 퇴장시켰다.

장 의원은 “(주 원내대표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는 모르지만 걱정이 된다”며 “주 원내대표에게 원내지도부 한번 더 준것은 정기국회를 잘 돌파하고 야당의 정치공세를 막고 자존심 지키면서 성과를 내자는 것 아닌가. 지금 드러난 걸 보면 좀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수석 퇴장 조치를 두고 자기 정치한다는 비판이 나온다’는 질문에 “내가 뭐 내 정치 하겠나”며 “각자 생각이 다를 수 있으니까, 원만한 회의 진행이나 여러가지를 고려해 그런 결정을 했다”고만 답했다. 그는 대통령실이 대통령 전용기에 MBC 기자 탑승을 불허한 것에 대해서는 “의견을 보류하겠다. 더 생각해보겠다”며 대통령실 결정을 옹호한 윤핵관 의원들과 다른 답을 내놨다.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당시 수행실장을 맡았던 이용 의원도 이날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여당이 분열해서는 안 된다’며 수석 퇴장을 비판했다고 한다. 윤핵관으로 분류되는 장 의원과 이 의원이 동시에 나서서 주 원내대표의 처사를 비판한 배경에는 이태원 참사 이후 당 대응에 대한 대통령실의 불만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국정조사에 미온적으로 대응하거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퇴진 등 목소리가 당 내부에서 나오는 것에 대한 불만이다. 당 관계자는 “대통령실에 ‘여당이 우리를 안 도와준다’, ‘지도부가 못 미덥다’는 기류가 있다”고 전했다.

이민영·손지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