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한 中대사관 장쩌민 분향소 설치, 박진 장관 조문할 듯

주한 中대사관 장쩌민 분향소 설치, 박진 장관 조문할 듯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2-12-01 16:54
업데이트 2022-12-01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실 “조문단 안 보내, 조전만”

주한중국대사관이 장쩌민 전 중국 공산당 총서기 겸 국가주석의 조문을 위한 빈소를 1일부터 오는 6일까지 마련한다고 밝혔다. 이에 박진 외교부 장관이 조문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1일 기자들과 만나 “박 장관이 조문하는 쪽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며 방문 시기에 대해서는 “구체적 계획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관 조문 외 일정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중국 정부도 장례위원회를 구성해 외국 조문사절을 받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우리 정부도 중국 정부의 장례 절차와 입장을 최대한 존중해서 따르고자 한다”며 “아직 구체적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1일 오후 서울 중구 주한중국대사관에 전날 별세한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을 기리는 조기가 걸려있다. 연합뉴스
1일 오후 서울 중구 주한중국대사관에 전날 별세한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을 기리는 조기가 걸려있다. 연합뉴스
앞서 장 전 주석이 지난달 30일 상하이에서 96세를 일기로 별세한 가운데 시진핑 주석이 주임을 맡은 장례위원회는 재외공관 등에 빈소를 마련해 외국 인사들의 조문을 받기로 했다. 다만 관례에 따라 외국 정부, 정당, 우호 인사 등의 조문단은 초청하지 않기로 했다. 중국 언론들도 “관례에 따라 외국 정부, 정당 및 해외 우호 인사들의 조문 대표 또는 조문 대표단을 초청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장 전 주석 장례위원회 1호 공고문을 보도한 바 있다.

이런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우리 정부는 장례식에 공식 조문단을 보내지 않기로 했으나 윤석열 대통령은 조만간 조전을 보낼 계획으로 알려졌다. 또 정부 차원의 조문단은 파견하지 않더라도 한중 양국 간 문화·인적 교류 활성화의 연장선에서 일부 인사들이 개인 자격으로 방중해 장례식에 참석할 가능성은 있다.

한편 외교부 당국자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의 방한 가능성과 관련해 “아직까지 계획은 없다”며 “다만 주요 20개국(G20) 회의 계기 한중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부간 고위급 인사 교류를 해나가기로 한 만큼, 필요한 소통과 협의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재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