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우주군 부사령관 “한미일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공유 복잡 느려”

미 우주군 부사령관 “한미일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공유 복잡 느려”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3-06-13 16:57
업데이트 2023-06-13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우주군 부사령관이 현재 한미일의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공유 체계가 “너무 복잡하고 느리다”며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3일 보도했다.

데이비드 톰슨 미 우주군 부사령관은 미 민간단체 미셸연구소가 주최한 우주 안보 관련 간담회에서 한미일의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구축 관련한 RFA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톰슨 부사령관은 “미국은 지난 수십 년간 다양한 수단을 통해 미사일 경보정보를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 제공해왔지만, 정보를 제공하는 메커니즘이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어떤 경우는 요구되는 속도보다 느렸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이는 북한이 한국과 일본을 향해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며 “기존의 미사일 경보정보 공유 구조는 1980년대 설치한 것으로 현재 미사일 경고뿐 아니라 미사일 방어에 대한 비중이 커지는 상황에서 더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미일이 새로 구축 중인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공유 체계에 대해서는 “미사일 경보와 추적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를 통해 필요한 미사일 자료가 어디에 있는지, 이를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그 정보가 각 나라의 군대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려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미일은 지난 2~4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3국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발사 추정지점, 비행궤적, 예상 탄착지점) 실시간 공유 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기존에는 한미와 미일이 각각 이런 경보정보를 실시간 공유했고, 한일 간에는 실시간이 아닌 미군을 거쳐 시차를 두고 정보 공유가 이뤄졌다.

강국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