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1급 보직인사 무더기 번복…내부 ‘인사전횡’ 논란

국정원 1급 보직인사 무더기 번복…내부 ‘인사전횡’ 논란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3-06-14 13:40
업데이트 2023-06-14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부 전횡 의혹에 尹 재가 인사 취소” 보도
국정원 “인사 내용은 확인 불가”
대통령실 “투서 받고 인사 안해”

이미지 확대
국가정보원 전경. 서울신문DB
국가정보원 전경. 서울신문DB
국가정보원이 최근 1급 간부 7명에 대한 보직 인사를 냈다가 번복하고 직무 대기발령을 냈다고 14일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매체는 국정원 1급 보직 인사를 재가한 윤석열 대통령은 특정 간부 A씨가 인사에 부적절하게 관여한 사실을 보고받은 뒤 보직인사 취소를 지시했다고 전했다.

본인이 1급 보직 인사 대상자이기도 한 A씨의 인사 전횡이 드러나자 이례적으로 7명 전원을 직무 대기발령 조치했다는 것이다.

대통령 재가까지 거친 정보당국의 고위 간부 인사가 번복된 건 전례 없는 일이다.

동아일보는 국정원이 2주 전 국·처장에 해당하는 1급 간부 7명에 대해 새 보직 인사 공지를 했다가, 지난주 후반 돌연 발령을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매체가 접촉한 국정원 관계자는 “발표까지 된 임명 공지가 갑자기 취소된 건 초유의 상황”이며, 이번 사태로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김규현 국정원장 측근으로 알려진 A씨는 작년 9월 1급, 같은해 11월 2·3급 간부 100여명 인사 때도 깊이 관여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동아일보에 “A씨가 김 원장과 1, 2, 3차장·김남우 기획조정실장 사이에 칸막이를 치고 자기 사람만 요직에 앉혔다는 말도 나오는 걸로 안다”고 귀띔했다.

이번 인사 번복의 배경으로 동아일보는 A씨에 대한 ‘투서’를 거론했다.

그러면서 여권 일각에서 대통령이 재가한 뒤 인사 전횡 의혹으로 인사가 철회되는 초유의 사태에 대해 국정원 지휘 계통의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국정원 관계자는 14일 연합뉴스에 “인사 내용은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같은날 브리핑에서 “저희가 투서를 받은 적이 없다”며 “투서를 받아 인사를 하거나 인사를 안 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