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극우 인사에 극우 대통령까지…실망 넘어 당황”

이재명 “극우 인사에 극우 대통령까지…실망 넘어 당황”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3-06-30 11:12
업데이트 2023-06-30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극우·검사 편향 인사는 쇄신 아닌 퇴행”
“김홍일, MB에게 면죄부 준 당사자”
“김영호, 통일부에 적합한 인사인가”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6.30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6.30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30일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단행한 장·차관 인사에 대해 “극우 편향, 검사 편향 인사로는 등 돌린 민심을 회복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어제 개각 발표는 실망을 넘어 참 당황스러웠다. 쇄신이 아닌 퇴행 그 자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극단적 남북 적대론자라는 평가를 받는 인물이 평화 통일 기반을 마련하고 남북 대화에 앞장서야 하는 통일부 장관에 적합한 인사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홍일 신임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해서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도곡동 땅, BBK 의혹 수사 책임자로 대선 10일을 앞두고 이명박 당시 대선 후보에게 면죄부를 준 당사자”라며 “권력에 줄 댄 정치검사를 임명하다니 가당치가 않다”고 했다.

이 대표는 “온통 나라가 극우로 변해가는 것 같다”며 “극우 발언에, 극우 유튜버에, 극우 인사에, 극우 정책에, 그리고 극우 정권, 극우 대통령까지 나라가 참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꽉 막힌 지난 1년 국정을 돌파할 방안이 오직 태극기 부대, 극우 유튜버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면 대통령은 이번 인선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