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정은, ‘정몽헌 20주기’ 금강산 방문 추진...대북접촉신고 제출

현정은, ‘정몽헌 20주기’ 금강산 방문 추진...대북접촉신고 제출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6-30 16:25
업데이트 2023-06-30 1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측이 오는 8월 4일 고 정몽헌 회장 20주기에 맞춰 금강산 방문을 추진하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현대아산 측이 지난 27일 방북을 위해 북한과 접촉하려 한다며 대북접촉신고를 통일부에 제출했다”며 “통일부는 신고서를 검토해 절차대로 처리할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현 회장 측은 정몽헌 회장 20주기 추모식을 위해 금강산에 방북하고자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와 접촉할 계획이라고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 회장의 방북이 성사되면 지난 2018년 금강산에서 열린 정몽헌 회장 15주기 추모식 참석을 위해 북한을 방문한 지 5년만이다.
이미지 확대
금강산에서 열린 정몽헌 전 회장 10주기 추모식 참석을 위해 2013년 8월 3일 오전 방북했다가 오후에 돌아온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동해선남북출입사무소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금강산에서 열린 정몽헌 전 회장 10주기 추모식 참석을 위해 2013년 8월 3일 오전 방북했다가 오후에 돌아온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동해선남북출입사무소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대북접촉신고는 우리 국민이 북측을 만나기 전 정부에 신고하는 제도다. 실제 방북 절차가 진행되려면 북측으로부터 초청장을 받아 통일부에 방북 승인을 신청해야한다.

그러나 현 회장 측이 북한에 방문하기는 쉽지 않다는 관측이 많다. 북한이 최근 금강산의 남측 시설을 무단으로 철거하는 가운데 북한이 현 회장의 방북을 위한 초청장을 보낼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북한이 코로나19 사태로 국경을 여전히 봉쇄하고 있고 남북 연락채널도 지난 4월부터 차단된 상태다.

다만 현 회장의 방북을 타진하는 과정에서 북한의 의중을 파악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또 현 회장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아버지인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네차례 독대하는 등 북한과 깊은 인연을 맺어온 것을 감안하면 북측이 전향적인 태도를 보일 가능성도 있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