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간 韓 “민주당을 지켜달라”

광주 간 韓 “민주당을 지켜달라”

입력 2012-03-28 00:00
업데이트 2012-03-28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천아픔은 저의 책임” 탈당 후유증 잠재우기

“호남이 없었으면 대한민국도 없었는데 광주에서마저 민주당이 외면당하면 나라의 운명이 어떻게 되겠는가.”
이미지 확대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27일 오전 전남 나주시 중앙동에 위치한 배기운(나주·화순)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한 관계자와 악수하고 있다.  나주 뉴스1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27일 오전 전남 나주시 중앙동에 위치한 배기운(나주·화순)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한 관계자와 악수하고 있다.
나주 뉴스1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4·11 총선 공식 선거운동 기간을 사흘 앞둔 27일 광주로 달려가 민주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며 한 말이다. 한 대표는 이날 오후 광주시당 선대위 출범식 인사말에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是無國家·호남이 없으면 나라도 없다)라는 말을 인용하며 “광주에서 새누리당이나 무소속 후보를 당선시키면 정권교체로 가는 길이 너무 힘들어진다.”고 읍소했다.

당 대표가 수도권 초접전 지역을 뒤로하고 민주당의 ‘정치적 고향’이자 전통적 강세 지역인 광주로 내려가 읍소까지 한 것은 민주당을 전폭적으로 지지해 왔던 호남의 표심이 공천 파동을 겪으며 요동치고 있기 때문이다. 역대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의 호남 공천은 곧 당선으로 여겨졌지만 19대 총선은 상황이 다르다.

공천 과정에서 발생한 광주 동구 투신자살 사건, 호남 물갈이론으로 호남 민심이 냉랭해진 데다 공천 탈락자인 박주선(동구), 조영택(서갑), 김재균(북을), 최인기(나주·화순), 김충조(여수갑) 의원이 탈당, 무소속으로 출마해 최대 변수가 되고 있다.

투신자살 사건으로 민주당 무공천 지역이 된 광주 동구는 현역 박주선 의원을 포함, 출마한 무소속 후보만 6명이다. 서갑은 민주당 박혜자 후보, 무소속인 송갑석 후보와 현역인 조영택 후보가 접전을 벌이고 있다. 북을에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임내현 후보가 앞서고 있지만 18대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79.2%의 지지율을 얻어 당선됐던 현역 김재균 의원의 기세도 만만치 않다.

민주당은 호남이 무소속 돌풍과 새누리당의 선전에 흔들릴 경우 총선 전략에 미칠 타격이 클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한 대표는 더욱 자세를 낮췄다. 그는 “지난 공천 과정에서 광주의 당원동지들이 많은 아픔을 겪어야 했다.”며 “당 대표로서 그 아픔을 함께 느끼며 부족한 것은 모두 저의 책임”이라고 사과했다.

그리고 이날 오전부터 전남 나주·화순 배기운 후보 선거사무소, 광주시당 선대위 출범식, 광주 북을 및 서갑 정당사무소 개소식에 잇따라 참석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을 언급하며 호남의 결속으로 ‘황색돌풍’을 일으키자고 호소했다.

이현정기자 hjlee@seoul.co.kr

2012-03-2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