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택 2012 총선 D-14] 전국판세 분석

[선택 2012 총선 D-14] 전국판세 분석

입력 2012-03-28 00:00
업데이트 2012-03-28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 “서울 18~20석” 민주“충청 10석”

4·11 총선 공식 선거운동 개시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27일 여야 후보들이 접전을 벌이는 격전지가 늘어나면서 판세가 ‘시계 제로(0)’ 상태로 전환되고 있다. 여야 모두 확보 가능한 의석수를 줄이는 ‘엄살 작전’을, 반대로 상대 진영이 가져갈 의석수를 늘리는 ‘뻥튀기 작전’을 펴고 있다. ‘집토끼’, 즉 지지층을 최대한 결집시키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


총선 승패는 여야가 각각 경합 지역으로 분류하는 50여곳의 승부로 갈릴 전망이다. 무엇보다 수도권에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중 어느 당이 다수를 차지하느냐에 국회 제1당의 이름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의석수는 전체 지역구 의석 246곳의 45.5%인 112곳이다. 이 중 새누리당은 30~40곳, 민주당은 50곳 안팎을 각각 우세 또는 경합우세 지역으로 꼽고 있다.

48곳에서 승부가 치러지는 서울의 경우 새누리당은 송파병을 제외한 강남3구 6곳과 용산, 동작을 등을 제외한 지역에서 승리를 자신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종로와 중구, 서대문을, 동대문을, 영등포을, 은평을 등 10여곳을 경합 지역으로 분류한다. 민주당은 광진을과 도봉갑, 노원갑 등 20곳 이상을 우세 또는 경합우세 지역으로 계산한다. 통합진보당은 은평을과 노원병에서 선전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경기(52곳)에서는 새누리당이 수원병과 광명을, 성남 분당갑, 여주·양평·가평 등 10여곳에서 승리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고양일산 등 7∼8곳은 경합우세, 부천소사 등 5~6곳은 경합 지역으로 각각 분류한다. 반면 민주당은 수원정과 의정부갑, 남양주갑 등 15곳 이상에서 승산이 있다는 분석이다. 또 안양만안 등 5곳 안팎을 경합우세 지역으로 보고 승리 가능성을 열어뒀다. 인천(12곳)에서는 새누리당과 민주당 모두 각각 4~5곳에서 우위에 있다는 자체 판단을 내놓고 있다.

●새누리 텃밭 영남권 57~60석 가능

총 25석이 걸린 충청권은 수도권과 더불어 여야의 최대 격전지가 될 전망이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에 자유선진당까지 3각 경쟁을 벌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충북 충주와 제천·단양, 충남 천안을 등 이미 확보하고 있는 3곳 외에 대전 중구와 대덕, 충북 청주 상당 등 3곳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당 일각에서는 ‘박근혜 바람’이 불 경우 충남 홍성·예산을 비롯, 최대 10석까지 가능하다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민주당 역시 10곳 안팎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당의 강세지역인 충북에서 5~6곳, 충남에서 천안갑 등 1∼2곳, 대전 서갑과 유성 등을 우세 지역으로 꼽는다. 선진당은 대전 서을과 충남 3~4곳을 우세 지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새누리당 텃밭인 영남권에서는 민주당이 얼마나 선전하느냐가 관심사다. 전체 67곳 중 새누리당이 57~60석 정도는 무난하게 지켜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른바 ‘낙동강 벨트’에서 문재인(부산 사상) 후보를 앞세운 민주당의 바람몰이가 심상치 않다는 게 복병으로 작용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민주당은 부산 사상과 사하을, 북·강서을 등지에서 상승세를 타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들 3곳 외에 부산진갑과 해운대·기장을에서 무소속 변수에 따른 지지표 분산을 우려하고 있다. 경남 김해갑과 김해을, 창원갑, 울산 북구 등도 야당이나 무소속에 의석을 빼앗길 가능성이 있는 지역으로 꼽는다.

●30석 걸린 호남권은 민주 압승 예상

호남권(30곳)은 새누리당의 불모지인데다 상당수 지역에서 후보를 내지 않아 민주당의 압승이 예상된다. 관심은 광주 서을에 출마한 새누리당 이정현 후보가 지역 구도를 깨고 승리하는 이변을 연출할 수 있을지에 맞춰진다. 제주는 3석 모두 민주당이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 강원(9곳)에서는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각각 4곳에서 비교 우위에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전망도 엇갈린다.

윤희웅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조사분석실장은 “최근 정권 심판론이 다소 무뎌지고 야권연대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나오고 있지만 결국은 야당의 승리로 나타날 가능성이 좀 더 큰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조용휴 폴앤폴 대표는 “혼전이 벌어지고 있어 판세 분석이 쉽지 않지만, 새누리당이 조금 나은 상황”이라면서 “다만 양당 모두 무소속 및 제3세력 후보들의 거센 도전 탓에 각각 130~140석 확보도 힘겨워 보인다.”고 내다봤다.

장세훈·강주리기자 shjang@seoul.co.kr

2012-03-2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