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명숙 “박근혜 지도자되려면 정수장학회 돌려줘야”

한명숙 “박근혜 지도자되려면 정수장학회 돌려줘야”

입력 2012-03-28 00:00
업데이트 2012-03-28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정희 “부친처럼 권력획득 위해 민주주의 짓밟을 것”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는 28일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지도자가 되려면 정수장학회를 나라에 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부산일보 노조와의 간담회에서 “(부산일보 대주주인 정수장학회를) 군사독재시절에 총칼로 빼앗았다는 것을 법원도 인정하고 민간인들도 다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박 위원장의 ‘아킬레스건’인 정수장학회 문제를 정면으로 제기함으로써 그가 전날 부산을 방문해 ‘야풍’ 진압을 시도한데 대해 정면 반격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 대표는 “박 위원장이 10년간 정수장학회 이사장직을 누리다가 2005년 그만두고 (부산일보 파업에 대해) ‘나는 법적으로 관계가 없다’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그러나 편집권, 경영권 등은 사실상 대리인을 통해 행사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시민주권을 밑바탕으로 야권연대를 해 나간다면 상당한 의미 있는 언론개혁이 가능할 것으로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동행한 통합진보당 이정희 공동대표도 “정수장학회는 청산돼야 할 어두운 유신독재의 과거사를 내포하고 있다”며 “공익법인임에도 이사진 선임과정이 불투명하고 박 위원장의 측근 인사 중심으로 비정상적인 운용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 위원장은 아버지(박정희 전 대통령)의 잘못을 시인하거나 바로잡으려 하지 않는다”며 “그도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권력 획득과 연장을 위해서라면 민주주의와 시민의 권리를 무참히 짓밟을 수 있으리라는 것을 알수 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