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용민, 한명숙 사과에 “내가 어떻게 그만두나”

김용민, 한명숙 사과에 “내가 어떻게 그만두나”

입력 2012-04-08 00:00
업데이트 2012-04-08 1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진우 사인회 찾아 “새누리당과 조·중·동이 그만두라는데…”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막말’ 파문의 주인공 김용민 서울노원갑 후보를 결국 끌어안고 가기로 한 가운데 이것이 향후 선거판도에 미칠 영향을 놓고 상반된 분석이 나오고 있다. 당 안팎의 반발과 논란을 잠재우고 기존 지지층의 표심을 붙드는 효과를 낼수도 있지만 반대로 기존 지지층을 더 멀리 떠내보내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저질 발언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민주통합당 노원갑 김용민 후보가 5일 서울 노원구 공릉동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나오고 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저질 발언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민주통합당 노원갑 김용민 후보가 5일 서울 노원구 공릉동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나오고 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김 후보는 8일 서울 노원구 공릉문고에서 열린 시사인 주진우 기자 사인회를 찾아 “당의 입장이 충분히 이해간다.”면서도 “새누리당과 조·중·동(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이 그만두라 하는데 어떻게 그만두느냐.”고 말했다.

한 대표의 사과에 대해서는 “야권연대가 승리해야 한다는 절박한 마음이 표출됐는데 제가 부족해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장 앞에는 김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주민 등 150여명이 모였다. 이들의 격려에 대해 김 후보는 “이런 성원을 받을 자격이 없다. 남은 기간 동안 진심이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 7일 한 대표는 황창하 비서실장을 통해 “김용민 후보의 과거의 발언은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분명 잘못된 것으로서 당 대표로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다른 지역에서 열심히 뛰고 있는 후보들과 당원 동지 여러분께도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는 확산되고 있는 당내 반발 기류를 잠재우고, 여성·노인·종교 관련 시민단체의 분노를 달래보겠다는 뜻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김 후보의 사퇴에 관해서는 “당은 김 후보에게 사퇴를 권고했으나 김 후보는 유권자들에게 심판받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혀 김 후보의 출마 강행을 용인할 뜻을 분명히 했다. 이 결정이 김 후보의 발언과 민주당 지도부의 늦은 입장 표명에 실망한 민주당 지지자들이나 부동층에 얼마나 먹혀들지는 아무도 알수 없는 상황이다.

선거를 코앞에 둔 상황에서 사태가 뚜렷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끝내 김 후보가 사퇴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그래서 나오고 있다.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