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대통령 “고생 많았다” 축하전화… ‘정권 재창출’ 성공에 일단 안도

이대통령 “고생 많았다” 축하전화… ‘정권 재창출’ 성공에 일단 안도

입력 2012-12-20 00:00
업데이트 2012-12-20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반응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밤 9시 40분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자택에 있던 박근혜 당선자에게 전화를 걸어 당선을 축하했다.

이 대통령은 2분여간의 전화 통화에서 “당선을 축하한다. 날씨가 추워 고생을 많이했는데 건강을 잘 챙기기 바란다.”고 말했다고 한다.

앞서 이날 오전 8시 투표를 마친 이 대통령은 청와대에 돌아온 이후 투표상황에 대해 정무라인 등 참모진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이 대통령은 저녁 7시 30분쯤 대통령실장실로 내려와 하금열 대통령실장, 이달곤 정무수석 등 참모진과 밤 10시쯤까지 TV로 개표방송을 함께 지켜봤다.

이 대통령은 조만간 하 실장과 이달곤 수석을 박 당선자에게 보내 축하인사를 하고 축하난도 전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박근혜 당선자의 승리로 정권 재창출에 성공하게 되자 안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75%를 웃도는 높은 투표율을 보이자 선거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박근혜 당선자가 안정적인 리드를 지속적으로 지켜 나가자 무난한 승리를 확신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박 당선자의 승리와 관련, “권역별로 새누리당 우위 지역의 표심이 결집했고, 5년간 국정운영을 하면서 우리 정부가 잘못한 것에 대해 국민들이 비판할 것은 했지만 경제위기 극복 등의 성과를 인정했기 때문에 다시 한번 기회를 준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박근혜 후보의 당선을 국민 여러분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하며, 대한민국의 위대한 선택이 국민대통합과 국민행복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어 “이명박 정부는 임기 마지막 날까지 하루도 소홀함이 없이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고 국정을 살피는 데 전념할 것이며, 새 정부가 원활하게 출범할 수 있도록 대통령직 인수인계 작업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2-12-20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