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한길 민주당 대표 “이석기 제명 신중해야”

김한길 민주당 대표 “이석기 제명 신중해야”

입력 2013-09-08 00:00
업데이트 2013-09-08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최고위원 등 당직자들과 함께 8일 오전 서울 수유동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새누리당은 그 뿌리가 독재정권, 군사 쿠데타에 있기 때문에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하고 틈만 나면 매카시즘, 종북몰이에 여념이 없다”고 비판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최고위원 등 당직자들과 함께 8일 오전 서울 수유동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새누리당은 그 뿌리가 독재정권, 군사 쿠데타에 있기 때문에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하고 틈만 나면 매카시즘, 종북몰이에 여념이 없다”고 비판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8일 “새누리당은 그 뿌리가 독재정권, 군사 쿠데타에 있기 때문에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하고 틈만 나면 매카시즘, 종북몰이에 여념이 없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수유동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참배한 자리에서 “새누리당이 다시 집권하며 민주주의가 다시 위협받게 됐다. 이명박 정권 5년, 박근혜정부 6개월을 경과하며 민주주의 헌정질서가 다시 유린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민주당이 김구 신익희 김대중 노무현의 맥을 잇고 있다면 새누리당은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이명박의 맥을 잇고 있다”며 두 당의 뿌리가 다르다고 언급했다.

이날 발언은 김 대표의 새누리당 비판 발언 가운데 가장 수위가 높은 것으로, 여권의 ‘종북프레임 공세’에 대해 ‘민주 대 반민주 대결구도’로 맞서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도 분석된다.

김 대표는 국정원의 대선개입 의혹사건에 대해 “이석기 의원이 헌정파괴를 모의한 것이 큰 죄라면 국정원이 헌정파괴를 실행한 것은 더 큰 죄”라면서 “이석기 집단이 장난감총을 개조해 헌정파괴 시도하려 한 게 큰 죄라면, 국가정보기관이 예산을 동원해 헌정파괴를 자행한 것은 용서받지 못할 엄중한 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이석기 의원에 격노한 것 이상으로 국정원에 격노해야 한다”면서 “이석기 사건을 신속히 처리했듯 국정원도 하루 속히 개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19 민주묘지는 4·19 혁명의 도화선이 됐던 3·15부정선거를 연상시킨다는 점에서 김 대표의 이날 참배는 지난 대선에 대한 ‘불복 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어 김 대표는 오찬간담회 자리에서 통합진보당과의 향후 관계에 대해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세력하고는 단호히 절연하겠다”면서 “대표가 (이석기 의원) 변호인으로 참여하고 옹호하고 방어하고 있는게 진보당의 입장이라면 우리가 같이 가기는 힘들다. 용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제출한 이 의원 제명안에 대해서는 “제명은 (체포동의안과) 그 무게가 완전 다른 것”이라면서 “제명 요건을 헌법개정 요건이랑 같이 맞췄는데, 그만큼 신중하자는 것이 헌법의 요구다. 국민의 정서, 요구 이런 것에 맞춰 임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진보당 해산’ 주장이 나오는데 대해서도 “법원 판단에 맡기는 것이 맞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