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블리’의 컴백…심상정 “정의당을 범여권 분류말라”

‘심블리’의 컴백…심상정 “정의당을 범여권 분류말라”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7-13 20:36
업데이트 2019-07-13 2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총선 지역구 의석 확대 급선무

이미지 확대
밝게 웃는 심상정 신임 대표
밝게 웃는 심상정 신임 대표 정의당 심상정 신임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기 대표단 선출 보고대회에서 신임대표로 선출된 것을 기뻐하고 있다. 2019.7.13
연합뉴스
대중적 인기에 ‘심블리’라는 별명이 있는 심상정 의원이 2년 만에 정의당 대표로 돌아왔다.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겠다고 다짐한 심 대표는 “정의당을 범여권으로 분류하지 말아달라. 정의당은 정의당의 길을 가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5기 대표단 선출 보고대회’를 열고 지난 8일부터 이날까지 6일간 진행한 5기 전국동시당직선거 결과를 발표했다.

개표 결과 심 대표는 1만 6177표(득표율 83.58%)를 득표해 3178표(득표율 16.42%)를 얻은 양경규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을 큰 차이로 따돌리고 당권을 거머쥐었다.

이로써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정의당 대표를 지낸 바 있는 심 대표는 2년 만에 당 대표에 복귀하게 됐다.

심 대표는 선출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더 이상 정의당을 ‘범여권’으로 분류하지 말아달라. 정의당은 정의당의 길을 갈 것”이라며 “정의당의 노선에 따라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비판할 것은 비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양경규 후보 축하받는 심상정 신임 대표
양경규 후보 축하받는 심상정 신임 대표 정의당 심상정 신임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기 대표단 선출 보고대회에서 신임대표로 선출된 후 양경규 후보의 축하를 받고 있다. 2019.7.13
연합뉴스
그는 내년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의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후보 단일화는 우리 당의 원칙이 아니다”라며 “내년 총선에서 정의당의 이름으로 승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거대 양당과 집권 경쟁에 나서겠다면서 “민주당 정부의 경제 무능, 경제 실패와 자유한국당의 경제 파탄 공포 마케팅에 맞서 정의로운 경제 비전과 대안으로 경쟁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심 대표는 여야 3당 교섭단체 간 합의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원내 1·2당에 내놓게 된 데 대해 “제가 ‘(위원장직) 버티기에 들어갔다’는 표현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며 “정개특위가 연장됐고 새로운 위원장이 제안된 바 없어 제가 위원장인 것이 당연하다”고 했다.

그는 “한국당이 (선거제 개혁 법안의) 6월 말 의결과 8월 말 의결을 막기 위해 심상정을 해고한 것”이라며 “그 해고에 합의한 민주당에게 선거제 개혁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아직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함께 손 높이 든 정의당 신임 지도부
함께 손 높이 든 정의당 신임 지도부 정의당 심상정 신임대표를 비롯한 신임대표단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기 대표단 선출 보고대회를 마치고 잡은 손을 들고 있다. 2019.7.13
연합뉴스
심 대표 앞엔 3가지 과제가 놓여 있다. 최우선 과제는 내년 총선 승리다. 정의당 의원 6명 가운데 비례대표가 아닌 지역구 의원은 심 대표와 여영국 의원(경남 창원성산) 2명뿐이다. 내년 총선에서 원내 교섭단체(20석 이상)로 도약해야 진보정당의 입지를 다질 수 있다.

선거제 개혁을 완수하는 것도 심 대표가 떠안은 과제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뼈대로 한 선거제 개혁은 정의당의 운명과 직결돼 있다.

고 노회찬 의원과 심 대표의 뒤를 이을 정의당의 새 얼굴을 키우는 것 역시 심 대표가 신경써야 부분으로 꼽힌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