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민정 “나는 누구인가…잠시 잊고 있었던 소명을 직시한다”

고민정 “나는 누구인가…잠시 잊고 있었던 소명을 직시한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6-21 11:11
업데이트 2020-06-21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커 J. 파머 저서 ‘비통한 자들의 정치학’ 언급
“요 며칠 많이 지쳐 있었다…소명 직시해”
“아동학대 제도적으로 막을 방법 찾으려 한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6.16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6.16
연합뉴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과거 문재인 대통령이 읽어 화재를 모았던 책을 언급하며 “잠시 잊고 있었던 소명을 직시한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지난 20일 페이스북에 파커 J. 파머의 저서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 사진과 함께 “사실 요 며칠 많이 지쳐 있었다”며 “나는 누구이고, 여기는 어디인가를 되뇌었으니까”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호흡을 깊게 내쉬어 본다. 시야가 조금은 맑아지는 것 같다”며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잠시 잊고 있었던 소명을 직시한다”고 덧붙였다.

고 의원은 “참 고마운 날들이다. 내가 먼저 찾아가야 하는데 많은 분들이 내게 먼저 손을 내미신다”고도 했다.

고 의원이 인용한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은 미국 사회운동가 파머가 비통함을 키워드로 풀어쓴 정치 에세이로, 2012년 국내에 출간됐다. 이 책은 파머가 2018년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 책을 읽었음을 밝힌 직후 전월 같은 기간 대비 판매량이 40배 급증하는 등 국내에서 큰 관심을 모았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고 의원은 “오늘은 아무도 없는 집에 앉아 책을 펼쳐 들었다. 첫 페이지부터 눈이 번쩍 뜨인다”며 ‘정치라는 것이 모든 사람들을 위한 연민과 정의의 직물을 짜는 것이라는 점을 잊어버릴 때, 우리 가운데 가장 취약한 이들이 고통을 받는다’는 책의 한 구절을 소개했다.

고 의원은 “아파트 경비원의 열악한 삶과 환경을 써내려간 ‘임계장 이야기’의 조정진님, 청각장애인 엄마가 아기를 키우며 겪는 많은 일들을 적은 ‘너의 목소리가 보일 때까지’의 이샛별님 두 분은 내게 정성스런 편지를 보내주셨고 나 또한 마음을 담아 답장을 보냈다”고 전했다.

이어 “아동학대를 제도적으로 막을 방법은 없는가 지혜를 모으기 위해 만난 지역아동센터의 센터장님들은 법안을 둘러싼 어른들 간의 다툼이 아닌 아이들을 위한 대책의 필요성에 공감해 주셨다”며 “더 다양한 분들의 의견을 들어 법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 한다”고 덧붙였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