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與, 서울시장 선거에 수도 이전 공약하라”

김종인 “與, 서울시장 선거에 수도 이전 공약하라”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7-27 15:59
업데이트 2020-07-27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동산 투기 억제 못하니 수도 이전 꺼내”
당내 일부 동조 목소리엔 “신중하지 못 해”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주호영 원내대표, 김 위원장, 이종배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주호영 원내대표, 김 위원장, 이종배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이 수도 이전에 생각이 굳건하다면 내년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수도 이전 공약을 내걸고 서울시민의 의사부터 확인해달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27일 국회에서 연 비대위회의에서 “민주당이 최근에 왜 이렇게 급작스럽게 수도 이전 이야기에 불을 붙이는지 모르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헌법사항이라고 하고, (김태년) 원내대표는 일반 법률로도 옮길 수 있다고 한다”며 “이렇게 오락가락 이야기하기 때문에 국민들이 많이 현혹되는 모습을 보인다”고 여당을 비판했다. 이어 “부동산 투기 억제를 못 하니 (수도 이전 이야기를) 시작해서 이제는 ‘서울은 천박한 곳’이라고 이야기한다”면서 최근 이 대표의 설화를 지적하기도 했다.

통합당은 이날 비대위 회의실 배경에 ‘아름다운 수도, 서울 의문의 1패‘라는 문구를 내걸었다.

김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수도 이전 관련) 당내 논의기구는 만들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부동산 가격 폭등을 억제하지 못하자 국면전환용으로 ‘행정수도 완성론’을 꺼내들었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민주당 전술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것이다.

당내 일부 의원이 수도 이전 논의에 동조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신중하지 못한 자세”라며 자제를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의 수도 이전 논의는) 정치권에서 별다른 생각 없이 호도하기 위한 이슈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