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염전 노예’ 사건 또 발생” 국감서 경찰 전면 조사 촉구

“‘염전 노예’ 사건 또 발생” 국감서 경찰 전면 조사 촉구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10-15 16:51
업데이트 2021-10-15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은주 의원 “50대男, 7년간 급여 제대로 못 받아”
경찰 “지자체와 합동으로 전면조사 추진”
염전. 연합뉴스
염전. 연합뉴스
전남경찰청에서 15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염전 노예’ 유사 사건이 또 발생해 경찰의 전면 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이은주 정의당 의원(비례대표)은 “신안에서 2014년 ‘염전 노예’ 사건과 비슷한 일이 또 터졌다. 지적장애가 의심되는 50대 남성이 7년간 감시당하며 급여도 제대로 못 받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비슷한 피해자가 다수 있다고 한다. 고용노동부 조사와 별도로 경찰의 전면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근 한 방송에 따르면 전남 신안의 염전에서 2014년 7월부터 7년 동안 일한 50대 A씨는 일을 시작한 뒤부터 지속적으로 임금 체불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염전에서 월급을 준 뒤 이유도 설명하지 않고 곧바로 일부를 통장에서 다시 인출해갔다고 주장했다. 반면 염전 업주는 “A씨가 빚을 졌다. 담뱃값만 해도 40만원이 넘는다”고 반박했다.

고용노동부 목포지청 관계자는 근로자 대리인이 임금을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는 이유로 사건을 종결처리했다고 설명했다.

이 논란과 관련해 경찰은 현재 수사팀을 꾸려 피해자들을 만나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염전을 실제 운영하는 업주를 상대로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규 전남경찰청장은 “지자체와 합동으로 전면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