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문’ 색채 더한 민주 혁신위…황희 등 혁신위원 3인 추가 인선

‘친문’ 색채 더한 민주 혁신위…황희 등 혁신위원 3인 추가 인선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3-06-30 14:14
업데이트 2023-06-30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부 황희 의원…외부 이진·박성진 교수

이미지 확대
김남희(오른쪽), 윤형중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 대변인이 30일 국회에서 혁신위 추가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김남희(오른쪽), 윤형중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 대변인이 30일 국회에서 혁신위 추가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친명’(친이재명) 논란에 휩싸였던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친문’(친문재인) 인사로 분류되는 황희 의원 등 추가 혁신위원 인선을 30일 발표했다.

김남희 혁신위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황 의원과 이진 건양대 인문융합학부 교수, 박성진 광주교대 윤리교육과 교수 등 3인을 혁신위원으로 추가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내부 인사는 황 의원과 이해식 의원, 이선호 민주당 울산광역시당 위원장 등 3인으로 꾸려졌다. 김은경 혁신위원장을 포함한 외부 인사 8명까지 총 11인 체제로 운영된다. 재선 의원인 황 의원은 문 정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역임했다.

김 대변인은 황 의원에 대해 “당내 사정에 정통하고 정당 사무를 잘 아는 분”이라며 “황 의원이 합류해 혁신위와 당의 소통과 공감대 형성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을 달래기 위한 인선이 아니냐는 물음에 “계파는 당의 통합을 저해하고 혁신을 논의하는 데 방해된다 생각한다. 계파는 고려하지 않고 당에서 많이 소통해줄 수 있는 분을 중점적으로 생각했다”고 선을 그었다.

외부 인사인 이 교수는 지방 분권 분야를 연구해왔다. 그는 문 정부의 싱크탱크 역할을 맡았던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했다. 박 교수는 정치철학 전공으로 2015년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혁신위는 청년 자문단을 꾸리겠다는 계획이다. 윤형중 대변인은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청년자문단 구성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인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