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터 訪中전 천영우 차관과 ‘공항 회동’

카터 訪中전 천영우 차관과 ‘공항 회동’

입력 2010-09-06 00:00
업데이트 2010-09-06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5일 중국 방문 길에 인천국제공항에 들러 천영우 외교통상부 제2차관과 만나 북·미 관계와 6자회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북한 측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외교부 관계자가 전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카터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인천공항에 도착해 베이징으로 향하는 비행기로 환승하기 전 공항 귀빈실에서 천 차관과 1시간가량 회동했다. 카터 전 대통령은 지난달 25일부터 사흘간 북한을 방문했으며 그 결과를 미 정부에 설명했다.

카터 전 대통령은 중국 인민대외우호협회의 초청으로 이날부터 10일까지 6일간 중국을 방문한다.

이와 함께 3박4일간의 미국 방문을 마치고 이날 귀국한 위성락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6자회담 재개와 관련, “앞으로 5자(한·미·중·일·러) 간에 긴밀히 협의하면서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위 본부장은 “한·미 양측은 투트랙(two-track·대화와 압박)의 기본 골간을 지켜 나간다는 입장을 확인하고 대화 재개를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 각자 노력하기로 했다.”며 “그러나 아직은 제재가 우위에 있는 국면이고 대화는 뒤로 밀려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화 재개 여건이 조성되려면 북한의 책임 있는 태도가 선행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면서 “앞으로 북한의 행동 전반을 총체적으로 평가,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한국정부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상연기자 carlos@seoul.co.kr
2010-09-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