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 총리 “남북관계 정상화 기대”

푸틴 총리 “남북관계 정상화 기대”

입력 2010-09-10 00:00
업데이트 2010-09-10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대통령과 모스크바 회담… 천안함 사건 논의 안해

이명박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가 9일 오후(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회담을 가졌다. 푸틴 총리는 회담에서 “한국의 이웃나라로서 러시아도 남북관계가 정상화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세계 정세를 놓고 볼 때도 한국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회담에서 천안함 관련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 대통령과 푸틴 총리는 러시아의 시베리아횡단 철도와 한반도 종단철도를 연결하는 문제와 관련, 북한 쪽의 나진에서 남한까지 연결하는 부분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상태에서는 경제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이 대통령은 현재 러시아에 체류 중인 한국기업들의 상용비자가 180일인데 90일을 넘기면 한번 국외로 나갔다 들어와야 하는 문제점을 시정해 달라고 요청했으며, 푸틴 총리는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푸틴 총리는 시베리아산 호랑이 3마리를 우리에게 기증하기로 한 약속이 지연됐는데 곧 보내주겠다고 했으며,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사의를 표명했다. 이 대통령은 내년쯤에 푸틴 총리가 방한해 줄 것을 요청했고 푸틴 총리는 방한 초청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모스크바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9-1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