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과도한 쏠림현상 안정조치”

정부 “과도한 쏠림현상 안정조치”

입력 2010-11-24 00:00
업데이트 2010-11-24 09: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건과 관련해 금융시장과 외환시장에 쏠림현상이 나타나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 결과 보도자료에서 “금융.외환시장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과도한 불안심리로 인해 시장이 급변하지 않도록 적기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융.외환시장에서 과도한 심리 불안 등으로 쏠림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정부와 한국은행이 긴밀히 협조해 적극적인 시장안정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필요 시 원화 및 외화 유동성을 충분히 공급하는 등 금융시장의 안정을 위한 추가대응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국내 은행의 외화자금 사정 등 이상 징후를 조기에 포착할 수 있도록 금융.외환당국과 은행 간 핫라인을 가동키로 했다.아울러 상황 변화에 대비해 기관별 대응계획(컨틴전시 플랜)을 재점검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지식경제부,공정거래위원회,금융위원회,한은,금융감독원,국제금융센터의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사태가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과 관련해 정부는 “향후 사태의 진전 추이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은 있으나,과거 북한 관련 유사사례에 비춰볼 때 상황이 추가로 악화하지 않는 한 영향은 일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견실한 경제 회복세,양호한 재정 건전성,경상수지 흑자 기조,외환보유액 등으로 우리 경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 점 등을 고려하면 외부 충격에 대한 우리 경제의 흡수능력은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정부는 금융시장 안정조치와 더불어 생활필수품 가격,수출입,원자재 수급 등도 함께 점검해 필요 시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생필품 사재기,출고 조절,담합 등 시장 혼란 행위에 대해 공정위를 중심으로 엄정히 단속하겠다”며 “대외 교역과 원자재 수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지경부가 코트라(KOTRA),무역협회 등과 협력해 수.출입,바이어,투자자 동향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제 신용평가사를 대상으로 이번 사건과 관련한 정세와 한국 경제의 안정적 운영 현황을 신속,정확히 홍보해 신용 등급에 부정적 영향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재정부,국제금융센터,금융위,한은,금감원은 24시간 비상 상황 대응체계를 가동하면서 국제금융,국내금융,수출,원자재,물가 등 5개 분야별로 매일 상황을 점검.대응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