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고위급 군사회담 이달 15일 전후 개최”

 北 “고위급 군사회담 이달 15일 전후 개최”

입력 2011-02-09 00:00
업데이트 2011-02-09 0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은 전날 열린 남북 군사실무회담에서 이달 15일 전후로 고위급 군사회담을 개최하자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9일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북한은 고위급 군사회담을 빨리 개최하자는 입장“이라며 ”김정일 국방위원장 생일 하루 앞인 이달 15일 이전 또는 이후 여러 날짜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우리 측은 ”회담 준비를 위해서는 최소 2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의제가 합의된다면 최소 2주 후에는 본회담도 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고위급 군사회담 의제와 관련,남측은 ”남북관계가 나은 미래로 가려면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에 대해 분명히 정리하는 모습 보여야 한다“며 ”인민무력부장 또는 인민군 총참모장이 나와서 책임 있는 대화를 하자고 했다“고 다른 소식통은 전했다.

 그는 ”북측은 (천안함 폭침사건이) 자신들의 소행이 아니라는 얘기는 안했다“며 ”다만,고위급 군사회담에서 천안함과 연평도 문제에 대한 견해를 밝히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북측은 군사적 긴장완화 등 포괄적인 의제를 제시했고 우리는 천안함과 연평도 문제부터 해결하자고 압박했다“며 ”북측은 ‘의심하지 말라.본회담이 열리면 의심이 깨끗이 해결될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말했다.

 북측의 이런 발언은 일단 본회담을 열어 군사적 긴장완화 등 의제를 논의하자는 자신들의 의도를 관철하기 위한 회담 전술인 것으로 분석된다.

 남북은 이날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군사회담 개최를 위한 대령급 군사실무회담을 재개하고 의제와 시기,수석대표 급 등을 논의한다.

 우리측 수석대표인 문상균 국방부 북한정책과장(대령)은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전 기자들에게 ”어제 회담 본위기는 좋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류제승 국방부 정책기획관(소장)은 회담 시기와 관련,”의제가 풀려야 이야기될 수 있다.어제 구체적으로 이야기가 안 됐다“며 ”북측은 (군사적 긴장완화 등)1,2,3개를 한꺼번에 의제로 다루자는 것이고 우리는 1(천안함),2(연평도)부터 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늘 예비회담에도 남측은 수석대표인 문상균 대령 외 2명이,북측은 단장(수석대표)인 리선권 대좌(대령급) 외 2명이 각각 참석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