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편했던 한·일 화해 계기 되나”

“불편했던 한·일 화해 계기 되나”

입력 2011-03-17 00:00
업데이트 2011-03-17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신들 양국관계 ‘촉매’ 주목

일본이 최악의 참사를 겪고 있지만 아이로니컬하게도 그동안 관계가 불편했던 국가들과 새로운 외교적 전기를 마련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식민 시대의 기억이 생생한 한국이 일본을 돕고 있다.”며 향후 양국 관계의 변화를 주목했다.

AFP통신은 지난 15일(현지시간) 반일 감정이 남아 있는 한국, 군 주둔 문제 등으로 껄끄러웠던 미국, 영토 분쟁이 진행 중인 중국과 러시아가 일본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면서 외교 문제에 있어서 ‘희망’을 갖게 됐다고 보도했다.

미 외교정책분석연구소(IFPA)의 아시아 전문가인 웨스턴 고니시는 “지금 인근 국가의 눈에 비친 일본은 자신들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한 나라”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특히 한국은 일본을 진심으로 동정하고 있다.”면서 “이런 마음이 양국 관계를 녹이고 극적인 화해로 이어지게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최근 각국 구조대 파견에 있어 중국에 시선이 집중됐던 것이 사실이다. 사상 처음 일본에 구조대를 보냈기 때문이다. 하지만 AFP는 중국의 파견 규모는 한국이나 미국에 비해 작을 뿐만 아니라, 사실상 주된 관심은 자국민 구조에 집중돼 있다고 꼬집었다.

아시아뉴스(www.asianews.it)는 ‘역사는 잠시 한쪽으로 미뤄놓은 채 한국은 일본을 위해 조건 없이 모든 것을 할 것’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지리적으로 가깝지만 일본에 대한 적대감을 갖고 있는 한국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11-03-17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