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NSC 한국담당관에 ‘북한통’ 세일러 내정

美NSC 한국담당관에 ‘북한통’ 세일러 내정

입력 2011-04-22 00:00
업데이트 2011-04-22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국·일본 담당 보좌관에 북한 정보통을 기용함으로써 한반도 정책 라인 인사가 마무리됐다. NSC에서 한반도 정책을 총괄하던 제프리 베이더의 후임으로 대니얼 러셀 아시아담당 선임보좌관이 승진해 자리를 옮기면서 공석이 된 한국·일본담당 보좌관에 시드니 세일러 미 국가정보국(DNI) 북한담당 부조정관이 내정된 것으로 20일(현지시간) 알려졌다.

세일러 부조정관은 지난 2007년 중반부터 DNI 북한담당 부조정관을 맡아 오는 등 30년 가까이 북한 문제만 추적해 온 미국 내 대표적인 북한 정보통이다.

이에 따라 백악관에서 한반도 정책은 톰 도닐런 국가안보보좌관-데니스 맥도너 국가안보 부보좌관-러셀 아시아담당 선임 보좌관-세일러 보좌관 라인에서 결정된다.

세일러는 DNI에서 일하기 전에도 중앙정보국(CIA)에서 줄곧 북한 관련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일을 맡아 왔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대북 정책은 백악관과 국무부가 조율 과정을 거쳐 결정해 왔으나 지난 2년간 백악관에 무게중심이 실려온 점을 감안할 때 북한 정보통인 세일러의 향후 역할이 주목된다.

세일러는 한국에서 12년 이상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연세대 국제관계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는 등 한국어에도 능통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1994년 제네바협정 체결 당시에도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균미기자 kmkim@seoul.co.kr
2011-04-2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