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이라크 재건사업 적극 참여 합의

한국, 이라크 재건사업 적극 참여 합의

입력 2011-04-29 00:00
업데이트 2011-04-29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대통령과 누리 알 말리키 이라크 총리는 28일 이라크의 전후 재건 사업과 경제 개발에 한국 정부와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협력 방안에 합의했다. 이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말리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배석자들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라크 경제 개발을 위해 우리의 경험과 기술을 공유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고, 이에 대해 말리키 총리는 석유, 가스, 전력, 농업, 주택, 교통 분야를 망라하는 다양한 이라크 재건 사업에 한국 정부와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이라크는 풍부한 에너지만 있는 게 아니라 수자원도 갖고 있다.”면서 “대한민국은 이라크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크게 성장하는 데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최근 한국 기업의 이라크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음을 언급하면서 이라크 내 한국 기업의 활동 여건을 개선하고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양국 정상은 양국이 상호보완적 경제 구조를 가진 만큼 이번 방한을 계기로 체결되는 ‘한·이라크 경제·에너지 협력 촉진 협정’이 양국 간 교역·투자 확대와 같은 실질 협력 강화에 기틀이 될 것이라는 점에 공감했다.

이 대통령은 “양국 간 진전된 에너지 협력이 산업·인프라 분야까지 협력을 확대시키는 전기가 될 수 있다.”면서 세계 3위의 매장량을 가진 이라크 유전 개발에 더 많은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두 정상은 이라크 우수 학생들의 한국 유학을 비롯한 교육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과 함께 국제무대에서의 협조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말라키 총리의 고려대 명예박사 취득을 축하하며 “나도 그 대학 출신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내 후배가 된다.”고 조크를 던졌고, 말리키 총리는 “나에게는 이미 5개의 명예박사학위가 있다.”고 웃으며 답변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1-04-2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