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첫 ‘사이버 작계’ 만든다

첫 ‘사이버 작계’ 만든다

입력 2011-07-02 00:00
업데이트 2011-07-02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이버사령부 “올해안 수립” 민간인특채 등 인력도 보강

정부가 국가 사이버 공격 방어를 위한 작전계획을 처음으로 만든다.

국방부는 1일 국방부 직할부대로 승격된 사이버사령부가 사이버 공격과 테러로부터 군과 국가 사이버 방어를 위한 작전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 사이버사령부는 국방정보본부 예하부대로 운영됐지만, 사이버 공간에서 테러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북한의 도발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국방부 직할부대로 변경해 출범했다.

사이버사령부 관계자는 “연내에 사이버전 교리 및 작전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면서 “국방 인트라넷까지 침범하는 해킹을 저지하는 기술도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작계는) 국가적인 사이버 방어 계획으로 국정원과도 연계된 작전 계획이 포함된다.”고 전했다.

앞으로 사이버사령부는 전·평시 사이버전 수행과 국방 사이버전 기획, 계획, 시행, 유관 기관 간 정보공유 및 협조체계 구축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이에 따라 사이버전을 위한 작계는 국가 및 국방 사이버망에 대한 공격과 방어에 대한 모든 내용을 담게 된다.

이와 함께 전문인력도 보강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사이버전 수행을 위한 민간 전문가를 특채하는 한편 민간대학에 설치되는 사이버국방학과 출신자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할 방침이다. 특히 민간 기업의 사이버 전문가를 영입해 사이버전 능력을 키울 예정이다. 사이버사령부 관계자는 “400여명의 사이버사령부 인력을 500여명으로 증편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라면서 “북한의 사이버전 위협에 대비해 인력을 계속해서 보강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이석기자 hot@seoul.co.kr
2011-07-0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