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와 통일] (25) ‘통일부 인턴’ 맥네어·추정한

[나와 통일] (25) ‘통일부 인턴’ 맥네어·추정한

입력 2011-07-18 00:00
업데이트 2011-07-18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년내 통일될 수 있다고 생각 한국학생 北인권 관심 가져야”

추정한(21·미 미들베리칼리지 정치학 전공)과 제이 맥네어(24·미 데이비슨칼리지 정치과학 전공)는 특별한 여름방학을 보냈다. 통일부에서 마련한 ‘해외대학생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해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남북회담, 남북경협 업무 등을 배우고 하나원, 판문점 등을 방문했다. “북한과 통일문제에 한발짝 다가선 계기가 됐다.“고 했다. 지난 15일 1기 과정을 수료한 이들을 만나 인턴십 한달간의 소회와 통일에 대한 생각들을 들어봤다.

이미지 확대
통일부가 마련한 ‘해외 대학생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제이 맥네어(왼쪽)와 추정한씨가 한달 동안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등의 대북 관련 업무를 경험한 소회와 통일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통일부가 마련한 ‘해외 대학생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제이 맥네어(왼쪽)와 추정한씨가 한달 동안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등의 대북 관련 업무를 경험한 소회와 통일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제이 맥네어 한 달은 조금 짧았던 것 같다. 많은 사람을 만나 북한을 이해하는데 많은 배경지식도 얻었지만 그럴수록 생기는 질문에 대해선 답을 다 얻을 수는 없었다.

추정한 전에는 꼭 통일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없었다. 김정일에서 김정은으로 권력이 안정적으로 이양되면 20년 이상은 기다려야 할 거라고 봤다. 그런데 최근 북한이탈주민도 크게 늘고 생각보다 북한 내부 상황이 불안정해서 10년이면 통일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하게 됐다.

맥네어 궁극적으로는 되겠지만 10~20년 안에는 힘들 것 같다. 50년 후쯤엔 가능하지 않을까? 가장 인상적이었던 기억은 북한에는 종교나 신에 대한 개념이 없다는 얘기였다. 탈북자 대학생들에게 김일성, 김정일 부자가 신이나 마찬가지라는 얘기를 들었다.

나는 탈북 대학생들이 남한에 온 뒤 그냥 평범한 대학생과 다를 바 없어 보인다는 점에 놀랐다. 사투리도 거의 남아있지 않고 똑같이 연예인 얘기를 하는, 내 또래 대학생이었다. 탈북주민 가운데 대학을 가는 비율은 6~7%로 아주 극소수였다. 통일이 되면 적어도 50년은 서로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할 것이다. 미국의 대학생들은 통일보다는 북한의 인권문제에 관심이 많다. 상대적으로 한국의 대학생들은 인권에 관심이 적은데 아마도 정치적 견해 때문인 것 같다.

맥네어 맞다. 많은 미국사람들이 “남한과 북한은 미국의 사우스 다코다, 노스 다코다 처럼 원래 다른 곳 아니냐.”고 생각한다. 통일보다는 북한은 실패한 국가이고, 어떻게 경제적으로 고립시키고, 인권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는지에 더 관심이 많다.

판문점은 갈 때마다 기분이 묘하다. 콘크리트로 된 국경을 보면서 ‘중국과 맞닿아 있는 북한 국경은 진짜 탈북자들이 목숨을 걸고 건너오겠지.’ 하는 생각을 했다.

맥네어 나는 매우 비현실적이라는 생각을 했다. 한발짝만 넘어가면 북한인데 관광객들이 드나드니까 국경이 가짜 같았다. 국경을 사이에 두고 긴장감이 매우 팽팽했던 건 사실이었지만 관광객들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일부러 긴장감을 조성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통일은 북한의 상황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김정은 체제의 정착 여부에 따라 통일의 가능성도 달라진다. 김일성→김정일 때와 달리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10년내에 통일이 될 가능성도 비교적 높다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또 30~40년을 기다려야 할 것이다.

맥네어 주변국가의 정책에 따라 북한이탈주민이 받는 영향이 다르다. 이들은 돌아가면 정치적 탄압을 받는 난민인데도 중국은 탈주자(defector)라는 용어를 쓴다. 인권문제를 이슈화해서 중국이 책임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11-07-1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