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긴박한 北·美·中… 다시 요동치는 한반도정세

긴박한 北·美·中… 다시 요동치는 한반도정세

입력 2011-10-21 00:00
업데이트 2011-10-21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반도 정세가 다시 꿈틀대고 있다.

미국 국무부는 오는 24∼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2차 북·미 대화를 개최한다고 1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또 그동안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 정책을 실무적으로 총괄해온 스티븐 보즈워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교체 사실을 확인했다.

앞서 전날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은 러시아 이타르타스 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조건 없는 6자회담 재개와 미국과의 관계개선 의사를 밝힌 바 있으며, 23일엔 중국의 리커창(李克强) 부총리가 북한을 방문한다.

이처럼 한반도를 둘러싸고 움직임이 분주해짐에 따라 3개월 만에 재개되는 이번 북·미 대화에서 6자회담 재개 등과 관련한 진전이 있을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생각에 잠긴 北 리종혁
생각에 잠긴 北 리종혁 19일(현지시간) 북한 아태평화위원회 리종혁 부위원장이 미국 조지아주 에선스 조지아대에서 열린 남·북·미 3자 토론회 사흘째 회의를 마치고 만찬장으로 향하는 버스 안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에선스 연합뉴스
●美 “인사문제… 정책변화 아니다”

이와 관련,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20일 내외신 브리핑에서 “김정일 위원장의 서면 인터뷰 내용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그동안 북한과 몇 차례 만나 여러 가지를 논의했기 때문에 부정적이거나 비관하고 싶지 않다.”며 “6자회담에 나오기 위해 사전 조치를 취하는 것이 북한을 위해서도 이득이 될 것이라는 점을 설득할 것이며, 결과를 예단하지 말고 차분하게 기다려 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마크 토너 국무부 부대변인은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정부는 6자회담이 재개되기 이전에 북한이 비핵화 조치들을 이행하길 바란다며 일단 기존 입장을 견지했다. 그는 “우리가 원하는 것은 목적의 진정성이며, 그동안 여러 차례 언급한 것처럼 북한이 회담 테이블로 돌아온다고 해서, 그리고 이행하기로 한 것을 했다고 해서 북한에 보상을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즈워스·데이비스 함께 참석

김정일 위원장도 인터뷰에서 “미국의 핵위협과 가중되는 적대시 정책으로부터 자주권을 지키기 위해 핵억제력을 보유하게 됐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는 등 일단 제네바 북·미 대화를 앞두고 표면적으로 양측의 입장 변화는 감지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내년은 북한이 강성대국을 목표로 삼고 있고, 미국에도 대선이 있는 해이기 때문에 북·미 관계 개선의 필요성은 상존하며, 이에 따라 양측의 의견이 좁혀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토너 부대변인은 보즈워스 대표가 이번 2차 북·미 대화를 끝으로 물러나며 글린 데이비스 국제원자력기구(IAEA) 미 대사가 후임을 맡는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24일 제네바 북·미 대화에 함께 참석한다. 보즈워스 대표의 교체와 관련, 토너 부대변인은 “인사 문제로 정책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워싱턴 김상연특파원 carlos@seoul.co.kr

2011-10-2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