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포스트 김정일’ 외교·안보정책 착수

박근혜 ‘포스트 김정일’ 외교·안보정책 착수

입력 2011-12-26 00:00
업데이트 2011-12-26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싱크탱크’ 미래硏 긴급회동

한나라당 대권주자인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외교·안보정책 손질에 발빠르게 나섰다. 박 위원장은 이르면 26일 출범하는 비대위 구성에 맞춰 정책·인적 쇄신 구상을 마무리하는 단계였으나 최근 북한 정세가 급변함에 따라 외교안보 정책을 자문해 온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새롭게 대북 및 대외 정책 손질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측근 日·타이완서 정보수집

김 위원장 사망은 한반도를 넘어 전 세계 외교·안보 지형을 바꾸는 일대 전환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체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대비는 여당의 대표적 대권주자인 박 위원장에겐 필수적인 항목인 셈이다.

박 위원장의 싱크탱크로 불리는 국가미래연구원의 외교안보팀은 김정일 사망 직후 긴급회동을 갖고 향후 북한 체제에 대해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안보팀 일원인 서울의 한 대학교수는 “김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외교안보팀이 모여 논의를 했고 이후 박 위원장에게 현재 상황을 정리해 보고 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김정은 체제’에서 정부의 대북정책에 변화가 요구된다고 판단되면 이를 정리해 박 위원장에게 건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뢰·균형 큰 원칙은 불변”

다만 국가미래연구원 멤버들은 비대위 직접 참여보다는 정책 참모 역할을 계속 맡을 것으로 관측된다. 박 위원장 진영의 한 인사는 지난주 일본과 타이완을 잇따라 방문해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에 대한 정보를 다방면에서 수집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 정부의 대북 정보 부재가 비판대에 오른 것과 관련해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 획득이 대북정책 방향의 출발선이라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연구원의 다른 관계자는 “‘신뢰·균형’이라는 박 위원장의 대북원칙이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북한체제가 안정될 때까지는 안보에 무게를 두는 보수적 자세를 유지하겠지만 체제가 일단 안정됐다고 판단되면 남북 화해와 통일 등을 겨냥해 보다 전향적인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이재연기자 oscal@seoul.co.kr

2011-12-2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