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김정은시대] 개성공단 남쪽 직원들 “어떡하나”

[北 김정은시대] 개성공단 남쪽 직원들 “어떡하나”

입력 2011-12-26 00:00
업데이트 2011-12-26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분향소 조문 ‘정부 불허·北동료’ 사이서 곤혹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에 따른 북한 측 애도기간에도 계속 운영되고 있는 개성공단 내 입주업체 관계자들도 조문 문제로 난감해하고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유족과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의 유족에 한해 조문을 허용한 정부 방침에 따라 개성공단 안에 마련된 분향소를 보고도 못 본 척해야 하기 때문이다.

25일 개성공단 입주업체들에 따르면 지난 19일 김 위원장 사망 소식이 발표된 뒤 남측 개성공단관리위원회와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은 협의를 거쳐 개발지도총국 사무소에 분향소를 설치했다. 이는 공단 내 북측 근로자 4만 8000여명의 조문을 위한 것으로, 남측 주재원 700여명은 조문할 수 없다.

이와 관련, 홍양호 개성공단관리위원장은 지난 23일 서울 개성공단지원재단에서 개성공단기업협회와 개성공단기업책임자회 임원 10여명과 만나 “공단 주재원들이 조문하지 않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모든 주재원 관리가 쉽지 않아 이들이 분향소를 찾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한 것이다.

그러나 상당수 입주업체들은 아쉬움을 표하면서 주재원 조문 문제는 업체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좋겠다는 속내를 보이고 있다. 그동안 북측 근로자들과 인간적 신뢰관계를 쌓아 왔는데 조문 문제로 불편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이다.

실제로 일부 공장에서는 북측 근로자 대표인 직장장이 남측 근로자들에게 “왜 조문을 하지 않느냐.”며 불만을 터뜨리는 일도 발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입주업체 대표는 “업체들이 생산성 향상을 위해 북측 근로자들의 마음을 얻어야 하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11-12-2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