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리용호 “위성발사, 북미합의와 별개”

北리용호 “위성발사, 북미합의와 별개”

입력 2012-03-20 00:00
업데이트 2012-03-20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다웨이 만난뒤 강행 천명 “北, ITU에 발사계획 신고”



 중국 베이징을 방문중인 리용호 북한 외무성 부상은 19일 “2·29 조·미합의(북·미합의)와 위성 발사는 별개 문제다.”라면서 “평화적 목적의 위성발사와 관련해 우리에게 이중 기준을 적용하거나 부당하게 자주적 권리를 침해하려 든다면 우리도 할 수 없이 대응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며 위성 발사 강행 의사를 밝혔다.

 리 부상은 이날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에서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한반도 특별대표와 오후 5시부터 4시간 30분 동안 만찬을 포함한 회동을 가진 뒤 댜오위타이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위성발사는 최근 2·29 조·미합의와는 별개의 문제로 어디까지나 평화적인 우주 개발 권리와 관련된 것이다.”라면서 “우리는 2·29 조·미합의를 끝까지 이행하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리 부상은 이어 “2·29 합의 이행을 위한 조치로서 국제원자력기구 감시 구성원들이 우리나라(북)에 오도록 초청도 한 상태다.”라면서 “우리의 권리를 침해하는 일이 없기를 바라며 또 그래서 우리는 2·29 합의가 끝까지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위성발사를 강행하면 미국이 식량 지원을 하지 않을 수도 있지 않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미국의 태도를 지켜보겠다.”며 위성발사는 2·29북·미합의와는 별개임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회견에 참석한 한국 언론사는 서울신문이 유일하다.

 중국 전문가들은 이날 회동에서 북측이 중국의 설득과 만류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의지를 관철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전한 것이어서 더 이상의 설득은 의미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리 부상은 이날 회담 의제로 조선반도 평화안전, 핵문제, 6자회담 등이 논의됐다고 소개했으며, 더 이상의 질문은 받지 않았다.

 앞서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관련국들이 냉정과 억제를 유지하고 사태가 더 복잡한 상황으로 비화하는 행동을 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이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 다음 달 중순 인공위성 광명성 3호를 발사하겠다는 계획을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교도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16일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는 ITU에 “자체 개발한 지구관측 위성인 ‘광명성 3호’를 다음 달 12~16일 사이에 발사할 것”이라며 이 인공위성의 운용시한은 2년이라고 통보했다.

 베이징 주현진·도쿄 이종락 특파원 jhj@seoul.co.kr

 


2012-03-2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