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위안부 부정하면 국가신용 잃을 수도”

“日, 위안부 부정하면 국가신용 잃을 수도”

입력 2012-10-09 00:00
업데이트 2012-10-09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노 前관방장관 직격탄

일본군의 위안부 동원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를 주도한 고노 요헤이 전 관방장관이 일본이 위안부 문제를 부정할 경우 국가 신용이 훼손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고노 전 관방장관은 8일 요미우리신문에 게재된 연재물 ‘시대의 증언자’ 편집자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1993년에 발표한 ‘고노 담화’와 관련, “자료상의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전후 반세기가 지난 지금도 고통을 겪고 있는 여성(위안부)의 존재와 전쟁 중의 비극까지 없었다는 주장에 슬픔을 느낀다.”며 “(일본 정부가 위안부의 존재를 부정하면) 아시아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으로부터 일본의 인권의식이 의심받아 국가의 신용을 잃게 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그는 자신의 전임자인 가토 고이치 관방장관이 1992년 7월 위안부 문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사과했으나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문서로 확인되지 않았으며 이에 자신이 경찰과 방위성, 외무성, 문부성, 후생노동성 등 각 부처에 다시 조사를 의뢰했다고 말했다. 고노 전 장관은 결국 위안부 16명을 대상으로 한 직접 청취 조사를 통해 “일본군이 위협해 여성을 연행하거나 공장에서 일하게 된다고 속였고 이 여성들이 때로는 하루 20명 이상의 병사를 상대했으며 일본군이 패주할 때 버려졌다는 증언이 있었다.”고 밝혔다.

고노 전 장관은 이런 일들이 일본군에 거역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뤄졌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강제성’을 인정해야만 하는 내용이라고 판단했다며 당시 위안부의 증언을 읽은 미야자와 기이치 총리는 충격을 받았다고 회고했다. 이어 고노 담화는 한국과 일본뿐 아니라 미국의 국립공문서관 등의 자료를 신중하게 검토해 당시 미야자와 내각의 책임으로 결정한 ‘내각의 의지’라고 규정했다. 그는 “고노 담화를 각의에서 결정한 것은 아니지만 이후 모든 자민당 정권과 민주당 정권이 답습해 왔다.”고 강조했다.

고노 전 관방장관은 1993년 8월 4일 담화에서 “(일본군) 위안소는 당시 군 당국의 요청에 의해 설치됐고 위안소의 설치, 관리 및 위안부 이송에는 구일본군이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다. 감언, 강압 등에 의해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모집된 사례가 많았다.”고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했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2-10-0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