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뻥 뚫린 軍경계… 북한군 ‘철책 귀순’ 몰랐다

뻥 뚫린 軍경계… 북한군 ‘철책 귀순’ 몰랐다

입력 2012-10-09 00:00
업데이트 2012-10-09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일 고성서 1명 철책 뚫고 내려와 GOP까지 접근… CCTV 보고 알아

지난 6일 상관 2명을 살해하고 귀순한 북한군 병사 외에도 올 들어 귀순한 북한 병사가 2명 더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이 가운데 1명은 지난 2일 동부전선의 우리 측 일반전초(GOP) 인근까지 접근해 철책을 뚫고 내려온 것으로 알려져 군이 경계 태세에 허점을 보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올 들어 귀순한 북한 병사 총 3명

정부 소식통은 8일 “지난 2일 동부전선과 8월 17일 서부전선에서도 북한군이 귀순한 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군 당국은 지난 2일 밤 11시쯤 강원 고성 동부전선의 22사단에서 북한군 병사 한명이 철책을 뚫고 내려온 사실을 GOP 숙소 밖에 설치한 폐쇄회로(CC)TV를 통해 확인하고 신병을 인수했다.

이 병사는 비무장으로 귀순 의사를 표시했으며 현재 군과 정보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앞서 지난 8월 17일 낮에는 서부전선에서 다른 북한군 병사 한명이 흰색 수기를 들고 귀순 의사를 표시해 우리 군 GOP 경계병이 귀순을 유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광진 민주통합당 의원은 이날 국회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를 통해 “지난달에도 교동도에서 탈출한 북한 주민이 철책을 뚫고 들어와 은둔하다 6일 만에 발견됐다.”면서 “이번에 고성으로 남하한 북한군 병사가 수류탄이나 총기 등 무기를 휴대하고 들어왔다면 우리 군이 몰살될 수도 있었던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승조 합참의장은 “경계 태세 소홀에 따른 사안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있으며 당시 위기 조치 기구를 가동했다.”면서 “현재 해당 부대 등에 검열단을 보내 준비 태세를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6일 넘어온 병사 “귀순 위해 상관 살해”

한편 지난 6일 상관을 살해하고 경의선 남북관리구역을 통해 귀순한 병사(하전사)는 18세로 갓 입대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합동신문 과정에서 “남측으로 귀순하기 위해 상관을 살해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종훈기자 artg@seoul.co.kr

2012-10-0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