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사살된 민간인, 일부 국가에 난민신청 거부당해”

軍 “사살된 민간인, 일부 국가에 난민신청 거부당해”

입력 2013-09-17 00:00
업데이트 2013-09-17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진강 뛰어들 때 초병 30여명 수백발 사격

서부전선 임진강을 통해 월북을 기도하다가 사살된 남모(47)씨는 일본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 ‘정치 난민’을 신청했다가 거부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 관계자는 17일 브리핑을 통해 “남씨가 일본에 정치 난민을 신청했다가 거부당하고 나서 추방된 전력이 있다”면서 “다른 나라에서도 유사한 행동을 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중앙합동 조사 결과 남씨가 소지하고 있던 여권은 본인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현재 지문을 채취해 정확한 신원을 추가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합참에 따르면 사살 당시 인근 소초에 근무 중이던 초병 30여 명이 대대장의 지시로 사격에 가담했으며 개인화기인 K-1, K-2, K-3 수백 발을 발사했다.

남씨는 2발을 맞고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합참 관계자는 “(초병들이) 통문(철책)을 열고 월북을 기도한 남씨에게 접근해 육성으로 세 차례 돌아오라고 권유했지만 이를 무시하고 임진강으로 뛰어들었다”면서 “강폭이 800m 정도 되기 때문에 부유물(스티로폼)을 가지고 수영을 하면 순식간에 북으로 갈 수 있는 긴박한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합참 관계자는 “접적지역에서 통제에 불응하고 도주하는 자에 대해서는 사격을 하게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군에서는 중앙합동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에 대한 후속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군은 전날 오후 2시 23분께 경기도 파주시 서북방 최전방 지역의 임진강을 통해 월북을 시도하던 남씨를 사살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