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력사건 빈발’ 필리핀 세부에 우리 공관 세운다

‘강력사건 빈발’ 필리핀 세부에 우리 공관 세운다

입력 2013-09-22 00:00
업데이트 2013-09-22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우리 국민을 겨냥한 강력사건이 잇따르고 있는 필리핀 세부에 내년 상반기 중으로 한국대사관 분관이 들어선다.

외교부 당국자는 22일 “필리핀 세부에 대사관 분관을 세우고 인력을 상주시키는 방안을 기획재정부, 안전행정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라며 “내년 상반기 공관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협의가 거의 완료단계”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최근 강력사건이 자꾸 발생하면서 세부 현지에 우리 공관이 필요하다는 점에 정부 내 공감대가 있다”고 말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세부는 매년 우리 국민 약 41만 명이 방문하는 인기 관광지에다가 2만∼2만 5천명의 교민이 살고 있지만 우리 정부 상주인력은 한 명도 없는 실정이다.

세부에서는 지난달 임모(43)씨가 라푸라푸시의 자신이 운영하는 음식점에서 총상을 입고 숨진 채 발견됐고, 6월에도 정모씨가 세부섬의 한 커피숍 주변에서 괴한 2명의 총격을 받고 숨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세부가 인기휴양지라 사건·사고가 빈번히 일어나는데도 대사관이 있는 마닐라와는 거리가 꽤 멀다”면서 “세부에 공관이 생기면 사건·사고에 대한 초동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세부 분관 규모는 심의관급인 분관장 1명에 직원 2명을 포함해 3명 정도가 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당국자는 “필리핀에 있는 재외국민 보호 문제가 워낙 이슈이다 보니 분관이 조속한 시일 내에 들어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필리핀은 총기규제가 허술한 데다가 치안이 불안해 청부살인과 납치 등을 포함한 강력사건들이 꼬리를 물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