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 ‘日 과거사 문제에 강력 대처’ 의견 모은 듯

한·중, ‘日 과거사 문제에 강력 대처’ 의견 모은 듯

입력 2013-09-28 00:00
업데이트 2013-09-28 0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본부서 한중 외교장관 회담…북핵문제엔 이견

한국과 중국은 일본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에 대해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보고 강력하게 대처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27일(현지시간) 유엔본부에서 회담을 열어 대(對) 일본관계, 북한 핵 문제, 시리아 결의안, 이란 핵문제 등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애초 30분간으로 정해졌던 이날 회담은 예정을 넘겨 1시간가량 진행됐다.

특히 전날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서로 입장차만 확인한 어색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것과 달리 한·중 외교장관은 회담 시작 전 5분여간 유엔본부 뒷길을 거닐며 화기애애한 표정으로 대화를 나눠 대조를 이뤘다.

회담을 마친 뒤 윤 장관은 “중국과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문제를 비롯해 중동, 시리아 문제 등 현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특히 위안부 문제를 언급하지 않은 채 여성 인권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전날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한 논의가 있었느냐는 물음에는 “오늘 있을 한국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입장 표명이 있을 것”이라고만 답했다.

윤 장관이 전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의 회담에서 과거사 문제를 강하게 제기한 것에 비춰 이날 연설에서 일본의 태도를 강도 높게 비판할 것으로 보인다.

한·중 외교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파나마에 억류된 북한 선박 청천강호 문제, 북한 핵 문제 등에 대해서는 뚜렷한 합의점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 측은 북한의 핵개발과 청천강호의 무기운반은 명백한 유엔결의 위반으로 추가 제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나 중국 측은 이에 대한 입장 표명을 유보하고 있는 상태다.

윤 장관은 회담에서 개성공단 정상화 등 남북 간 관계 개선 노력을 설명한 뒤 인도주의적 차원의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북한이 일방적으로 연기한데 대한 유감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윤 장관은 “북핵문제의 진전을 위한 중국 측의 외교적 노력을 평가한다”면서 6자 회담 재개를 위해서는 북한이 진정성 있는 행동을 보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왕 부장은 “남북 간 화해와 협력을 위한 한국 측의 노력이 계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회담에서 두 장관은 최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1단계 협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평가하고, 앞으로 2단계 협상에서도 두 나라가 서로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