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핵 양자회담 일본과도 가능”

“북핵 양자회담 일본과도 가능”

입력 2014-04-08 00:00
업데이트 2014-04-08 0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워싱턴 간 황준국 6자회담 대표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신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일본과 북핵 문제에 대한 양자회담을 개최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미지 확대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신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연합뉴스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신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연합뉴스
7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국무부에서 열리는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방미한 황 본부장은 6일 워싱턴공항에 도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현재로서는 시간이 정해지지 않았으나 일본 측과 양자회담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 때는 한·미, 미·일 간 양자회담이 열렸지만 한·일 간 별도 회담은 없었다. 황 본부장이 한·일 양자회담 개최 가능성을 시사한 것은 한·일 간 과거사 문제와 북핵 등 지역 안보 문제를 분리해 대응해 나가겠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황 본부장은 “한·미·일 3국 6자회담 수석대표가 회동하는 계기에 한·일 수석대표가 만나지 않는 것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다”며 “다만 협의를 하더라도 역사 문제가 아니라 북핵 문제를 다루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보 이슈에 관해서는 “한·미·일 3국이 협력을 해 왔고 앞으로도 계속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해 “지금으로서는 핵실험을 한다, 안 한다 말할 수 없지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는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 3국 간 긴밀한 공조를 확인할 것”이라며 “북한의 도발을 막기 위한 대응책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거론된 대화 재개 부분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4-04-0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