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준국 6자수석 “北 핵실험땐 상응대가 치를것”

황준국 6자수석 “北 핵실험땐 상응대가 치를것”

입력 2014-04-08 00:00
업데이트 2014-04-08 09: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핵화 대화 재개 위한 다양한 방안도 모색”이하라 “韓美日회담서 납북자문제 이해와 지지 있었다”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신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7일(현지시간)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국제사회와 함께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미국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북한의 도발 움직임에 대한 한·미·일 공동대응 방안 협의 회담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미국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북한의 도발 움직임에 대한 한·미·일 공동대응 방안 협의 회담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
황 본부장은 이날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을 마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핵실험은 국제사회에 대한 정면도전이자 국제평화와 안전에 대한 위협이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황 본부장은 이어 “한·미·일 3국 수석대표들은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단합되고 실효적인 노력을 경주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를 위해 대화 재개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거론한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에 대해 “(한·미·일) 3국이 서로의 정보평가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황 본부장은 북한의 추가도발시 제재 방안에 대해서는 “추가도발을 하는 경우 유엔 안보리를 포함해 국제사회와 함께 다른 방법으로 조치를 취해나가는 문제에 대해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황 본부장은 이날 ‘북·일간 접촉에 대해서 협의했느냐’는 질문에 “일본 측 수석대표로부터의 설명이 있었다”고만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측 수석대표인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이날 한·미·일 3국회담 직후 일본 기자들과 만나 “지난달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있었던 북·일 협상 내용을 설명했으며 (한국과 미국 측으로부터) 일본인 납북자 문제에 대한 이해와 지지가 있었다”고 말했다.

황 본부장은 이날 오후 국무부 청사에서 미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글린 데이비스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별도의 한·미 양자회담을 한데 이어 저녁에는 워싱턴DC 모처에서 이하라 국장과 비공개 한·일 양자회담을 가졌다.

한·일 양국이 북핵문제를 놓고 양자회담을 한 것은 지난해 6월 이하라 국장 취임 이후 처음이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회담 직후 별도의 언론성명을 내고 “3국은 9·19 공동성명과 평화적인 방법으로 검증 가능한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재확인했다”며 “또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결의인 1718, 1874, 2087, 2094호의 위배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우리는 북한과 관련한 안보리 결의를 전면적이고 투명하게 이행한다는 약속을 재확인하고 북한이 추가적 위협행동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국무부는 “우리는 앞으로 동맹 및 우방,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비참한 인권상황에 초점을 맞추고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인권유린 행위에 대해 책임을 묻기로 약속했다”며 “남북관계 개선과 일본인 납북자 문제의 해결의 중요성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