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호텔 자위대 행사 취소…日 관방장관·외무상 “극히 유감” 항의

롯데호텔 자위대 행사 취소…日 관방장관·외무상 “극히 유감” 항의

입력 2014-07-12 00:00
업데이트 2014-07-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호텔 자위대 기념식 취소. 롯데호텔 전경
롯데호텔 자위대 기념식 취소. 롯데호텔 전경
롯데호텔 자위대 행사 취소…日 관방장관·외무상 “극히 유감” 항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11일 롯데호텔이 자위대 창설 기념행사 장소 제공을 거부한 데 대해 주한 일본대사관을 통해 호텔 측에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회견에서 롯데호텔 측이 행사를 하루 앞두고 장소를 제공할 수 없다고 일방적으로 연락한 것은 “어떤 이유에서든 극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1차적으로 호텔의 문제이기 때문에 호텔 측에 항의했지만 한국정부에 대해서도 이러한 (일본 측의) 우려를 전달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기시다 외무상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극히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주한 일본대사관은 자위대 창설 60주년을 맞아 11일 저녁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확산하자 호텔 측이 행사장소를 제공하지 않겠다고 10일 일본 측에 통보했다.

이에 따라 일본대사관은 장소를 대사관저로 옮겨 행사를 진행했다. 일본 언론은 이번 사건이 한일 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했다.

NHK는 롯데호텔이 일본의 역대 총리가 한국을 방문했을 때의 기자회견장이나 숙박 장소로 활용됐고 숙박자의 30%가량이 일본인이라며 호텔 영업과 일본과의 밀접성에 주목했다.

이 방송은 자위대 창설 기념행사는 작년에도 롯데호텔에서 열렸고 결코 특별한 행사가 아니라고 평가하고 롯데호텔 측이나 롯데호텔에 압력을 가한 세력이 좀 더 냉정하게 대응했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논평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