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민구 국방장관 “윤일병 사망 사건, 언론보도 보고 알았다”

한민구 국방장관 “윤일병 사망 사건, 언론보도 보고 알았다”

입력 2014-08-04 00:00
업데이트 2014-08-04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일병 사건. 한민구(왼쪽) 국방장관. 권오성 육군참모총장.
윤일병 사건. 한민구(왼쪽) 국방장관. 권오성 육군참모총장. 한민구 국방장관과 권오성 육군참모총장 군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대 4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윤모 일병 폭행치사 사건 관련 긴급 현안질의가 열리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한민구 국방장관 “윤일병 사망 사건, 언론보도 보고 알았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4일 선임병들의 집단폭행으로 사망한 28사단 윤모 일병 사건에 대해 지난 6월30일 국방장관에 취임한 이후 보고받은 게 없으며 지난 7월 31일에야 처음 인지했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에 출석한 자리에서 새누리당 노철래 의원이 “6월 30일 취임한 이후 윤 일병 사건의 그간 과정에 대해 보고를 받았느냐”고 묻자 “보고 받은 것은 없고, 인지한 것은 7월 31일”이라고 답했다.

7월31일은 윤 일병 사건이 언론에 보도돼 알려지기 시작한 다음 날이다.

이에 노 의원이 “장관에 취임했는데, 28사단 군 내부에 있었던 이런 사건을 전혀 보고 받지 못했느냐”고 캐묻자 한 장관은 “수사가 끝나고 재판이 진행중이니…”라면서 “아마 해당 사건을 처리하는 부대에서는 자기들 나름대로는 조사를 해서 엄중하게 처리를 한다고 생각해서…”라고 밝혔다.

이어 새누리당 이병석 의원이 윤 일병 사건에 대해 보고받은 시점을 거듭 묻자 “이 사실을 보고로 안 게 아니다”면서 “7월 31일 언론보도를 보고 뭔가 확인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인지했다”고 설명했다.

한 장관은 “(일반적인) 정보보고를 받지만 재판 중인 사안과 관련해서 정보보고를 받은 것은 없다”면서 “지금 느끼는 것처럼 담당 검찰관이나 지휘관이 (문제점을)느꼈다면 보고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사사건 재발방지 대책과 관련, 한 장관은 “군 시각으로만 보지 않고 민간의 시각, 전문가의 시각에서 보고 쇄신책을 만들도록 8월부터 12월까지 민관군 병영혁신위원회 만들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네티즌들은 “윤일병 사망 사건, 언론보도 보고 알았다니 황당하네”, “윤일병 사망 사건, 일선 부대 사망사건은 위로 보고가 안되나보네”, “윤일병 사망 사건, 군 구타가혹행위 근절이 왜 안된는 지 이유를 알겠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