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개성공단 법인장 소집… 南 “반대”

北, 개성공단 법인장 소집… 南 “반대”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5-03-17 23:42
업데이트 2015-03-18 0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 기업에 임금 인상 설명 시도…남 “18일 방북 대표에 설명” 전달

북한이 17일 개성공단에 입주한 우리 기업들의 현지 법인장들을 소집해 자신들의 ‘임금 인상’ 입장을 설명하려 했으나 정부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미지 확대
개성공단 기업들 “어떻게 하나”
개성공단 기업들 “어떻게 하나” 개성공단 입주기업과 영업소 관계자들이 17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정부 측의 북한 임금 인상 요구에 대한 대책 설명회에 참석해 이강우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장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측이 개성공단 관리위원회를 통해 우리 기업의 현지 법인장들에게 최근 개정한 노동규정에 대해 설명하고 싶다며 오늘 오전 11시까지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사무실로 모이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부는 북측에 현지 법인장보다는 18일 방북하는 기업 대표들에게 직접 설명하는 것이 좋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들은 18일 개성공단을 찾아 북측의 일방적인 임금 인상 요구에 항의하고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문서를 북측에 전달할 계획이다.

정부는 17일 오후 개성공단에 입주한 기업들과 영업소를 대상으로 북한의 일방적인 임금 인상 요구에 대한 대책을 설명했다. 현재 개성공단에는 기업 124곳과 영업소 91곳이 가동되고 있으며, 대부분 이번 설명회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강우 통일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북측이 임금의 결정권을 자신들이 가지고, 그동안의 합의 구조를 깨뜨린 것은 개성공단의 안정적 운영을 불가능하게 하는 조치로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측의 부당한 요구에 맞서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단합된 목소리를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조만간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 ‘북한의 임금 인상 요구에 응하지 말아 달라’는 취지의 공문도 정식 발송할 예정이다. 최근 개성공단 임금 인상을 시작으로 토지사용료 인상 문제와 개성지구에 대한 수돗물 공급을 줄이는 등 양측 간 신경전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11월 최고인민위원회 상임위원회 결정을 통해 최저임금 인상 상한선 폐지 등 개성공업지구 노동규정 13개 조항을 일방적으로 개정하고 지난달 월 최저임금을 3월부터 70.35달러에서 74달러로 인상하겠다고 통보해 왔다.

한편 정부는 이날 통일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한국수력원자력 관련 자료를 절취한 후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원전을 파괴하겠다고 위협한 것은 안보에 대한 명백한 도발”이라며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5-03-1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