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년 만의 비료 지원… 北 “대화 파괴한 南 괴뢰” 냉담

5년 만의 비료 지원… 北 “대화 파괴한 南 괴뢰” 냉담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5-04-29 00:34
업데이트 2015-04-29 04: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 “민간 北 식량지원 유보”

정부가 5년 만에 민간 차원의 대북 비료 지원을 허용하는 등 남북 관계 개선 조치를 내놓으면서 남북 관계 복원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정작 북한은 냉담한 반응을 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미지 확대
대북지원 민간재단인 에이스경암 소속 기사가 28일 경기 파주시 임진각에서 차량 후방 반사경(사이드 미러)을 통해 활짝 웃는 얼굴을 내비치며 대북 비료 지원 차량을 운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북지원 민간재단인 에이스경암 소속 기사가 28일 경기 파주시 임진각에서 차량 후방 반사경(사이드 미러)을 통해 활짝 웃는 얼굴을 내비치며 대북 비료 지원 차량을 운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의 대남선전 웹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는 28일 ‘분별 없는 추태의 대가를 톡톡히 치르게 될 것이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중남미 순방 중 ‘대화’를 언급한 것을 “도적이 매를 드는 격의 파렴치한 추태이며 흑백전도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또 키리졸브와 독수리 등 한·미 합동군사연습, 북한 인권결의안, 대북전단 살포 및 한·미통합국방협의체(KIDD) 회의 등을 거론하며 “실제적으로 대화를 파괴한 자들은 바로 남조선 집권자를 비롯한 괴뢰 당국”이라고 주장했다. 우리민족끼리는 27일부터 예정된 남한 육군의 화랑훈련을 거론하며 남측에는 “어떻게 하면 동족대결을 극대화하고 북침 핵전쟁의 도화선에 불을 달겠는가 하는 흉심밖에 없다”고 폄하했다.

북한의 대화 거부 명분이었던 한·미 합동군사연습이 종료되고 5년 만에 대북 비료지원을 허용했음에도 비난을 이어 가는 것은 향후 있을지 모르는 남북 간 대화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인지 정부도 비료 지원 외에 벌써부터 거론되는 식량 지원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민간 단체의 구체적인 (대북 인도적 지원) 신청이 들어오면 지원 대상과 방식, 분배의 투명성 확보 여부 등을 고려해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쌀이나 밀가루 등 식량 지원은 현재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정부는 기본적으로 대북 인도적 지원이 질적인 측면에서 확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지만 식량 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이렇듯 유보적인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부가 에이스경암의 비료 지원을 승인함에 따라 안유수 이사장 등은 황해도 사리원에 지원할 텃밭, 온실 물품과 비료, 농자재 등 2억원 상당의 대북 지원물품을 갖고 이날 방북 길에 올랐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5-04-2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