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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단 사고 물의… 홍보 매달리는 국방부

잇단 사고 물의… 홍보 매달리는 국방부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5-08-08 00:00
업데이트 2015-08-08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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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평가서 22개 부처 중 21위

지난달 24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기자실. 한국은 물론 미국을 뒤흔들었던 탄저균 배달사고와 관련해 백승주 국방부 차관이 직접 브리핑을 하기 위해 나섰다.

탄저균이 잘못 배달된 것과 관련해 기자들의 날카로운 질문이 계속되자 백 차관이 직접 답변하는 대신 실무 관계자가 답변에 나섰다. 그런데 브리핑이 끝나자 국방부는 기자들이 기사를 쓸 때 백 차관의 이름을 실명으로 거론했는지 여부를 일일이 확인했다.

최근에는 전국 14개 대학 학생 등이 안보현장을 견학한 뒤 국방부 고위관계자와 안보 대화를 나누는 행사에 기자들의 참석이 저조할 것으로 보이자 참석해 줄 것을 요청했다. 기자들이 참석할 경우 홍보 점수가 더 높이 산정되기 때문이다.

최근 잇따른 사고와 군기 문란 사건으로 지탄을 받았던 국방부가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국방부가 이렇듯 홍보에 힘을 기울이는 것은 지난달 21일 열린 국무회의 영향도 크다.

당시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구두로 2분기 ‘각 부처 홍보 결과’를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 국방부는 전체 22개 부서 중 5월에는 21위, 6월에는 19위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6월에 그나마 순위가 올라간 것은 보훈의 달과 관련한 보도가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국무조정실이 ‘2015년도 정부업무평가 시행계획’에서 정책홍보 점수를 지난해 5점에서 20점으로 대폭 늘리면서 홍보는 중요한 변수가 됐다. 여기에 박 대통령이 지난 2월부터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면서 문체부가 매주 금요일 개최되는 대변인협의회에서 각 부처의 홍보성적을 집계해 순위를 매겨 개별적으로 통보하고 있는 점도 국방부로서는 부담이다. 홍보 점수 평가에는 장·차관의 언론 기고, 인터뷰 횟수가 점수로 반영되는 ‘기관장 홍보활동’이 가장 높은 배점을 차지한다.

국방부 관계자는 7일 “군에서 발생한 사건·사고 발표를 장·차관이 직접 하더라도 긍정 보도가 아니기 때문에 점수에는 들어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5-08-08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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