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안함 피격 北소행 증거’ 어뢰추진체 관리 소홀

‘천안함 피격 北소행 증거’ 어뢰추진체 관리 소홀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5-12-24 00:00
업데이트 2015-12-24 04: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년간 부식·산화돼 1번 글자 희미해져

국방부가 2010년 3월 발생한 천안함 폭침 사건이 북한의 소행이라며 핵심 물증으로 제시한 어뢰추진체의 부식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당시 북한의 표기법과 같다면서 ‘스모킹 건’(결정적 증거)으로 제시한 어뢰추진체의 ‘1번’ 글자 표기도 희미한 윤곽만 남아 관리에 소홀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10년 5월 15일 천안함 어뢰 잔해를 서해에서 건져 올렸을 당시(왼쪽) 선명했던 ‘1번’ 글자 표기가 현재(오른쪽)는 부식으로 희미한 윤곽만 남은 모습. 국방부는 ‘1번’이 북한의 표기법과 같다며 이를 천안함 폭침이 북한의 소행이라는 결정적 증거로 제시했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2010년 5월 15일 천안함 어뢰 잔해를 서해에서 건져 올렸을 당시(왼쪽) 선명했던 ‘1번’ 글자 표기가 현재(오른쪽)는 부식으로 희미한 윤곽만 남은 모습. 국방부는 ‘1번’이 북한의 표기법과 같다며 이를 천안함 폭침이 북한의 소행이라는 결정적 증거로 제시했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국방부 관계자는 23일 “보관 중인 어뢰추진체의 부식이 심해 1번 글자를 알아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 법원, 검찰 등과 협의해 보존 처리 문제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2010년 5월 15일 해당 어뢰 잔해를 서해에서 건져 올린 이후 현재까지 조사본부 건물에 보관해 놓았지만 5년간 부식과 산화를 방지하는 특수 처리를 하지 않았다.

국방부는 정부가 천안함 사건을 조작했다고 주장한 신상철 전 민군합동조사단 위원의 명예훼손 혐의 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증거물에 손을 댈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신씨는 지난 7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징역 3년을 구형받았고 내년 1월 25일 선고공판을 앞두고 있다. 군 관계자는 “잔해에 약을 뿌리는 등 처리를 할 경우 증거물 변형, 조작 등의 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방부는 2010년부터 수거한 어뢰와 크기가 비슷한 모조품을 3개 만들어 전쟁기념관, 해군본부, 평택 해군 2함대에 전시해 왔다. 공개된 장소에 어뢰 진품을 전시할 경우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모조품까지 제작해 놓고도 정작 진품 관리에는 소홀해 왔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김종대 정의당 국방개혁기획단장은 “천안함 사건이 북한의 대표적 정전협정 위반 사례라고 홍보해 놓고 관리를 소홀히 한 것은 그만큼 천안함 사건에 대해 기리는 마음이 없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5-12-2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