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비위 의혹’ 김문환 駐에티오피아 대사 파면

‘성비위 의혹’ 김문환 駐에티오피아 대사 파면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9-28 00:24
업데이트 2017-09-28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무원 징계 중 ‘최고 수위’…외교부 적폐청산 의지 작용

성비위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된 김문환 주에티오피아 대사가 파면 조치를 받게 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27일 “지난달 3일 중앙징계위원회에 김 대사에 대한 중징계 의결을 요구했고, 중앙징계위원회로부터 15일자로 파면 결정이 이뤄졌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김문환 주에티오피아 대사
김문환 주에티오피아 대사
파면은 공무원 징계 중 가장 수위가 높은 것으로, 공무원 신분을 박탈당하는 것은 물론 연금도 절반가량으로 줄어든다. 단 이 당국자는 “현재는 중앙징계위에서 파면 의결을 결정한 것이며, 고위공무원은 대통령의 허가가 있어야 파면 효력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외교부는 김 대사가 여직원을 성추행하거나 코이카 봉사단원과 부적절한 술자리를 가졌다는 취지의 제보를 접수해 특별감사단을 현지에 파견했다. 감사관을 단장으로 한 특별감사단은 지난달 21일부터 30일까지 열흘간 현지조사를 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김 대사를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현직 대사가 성비위를 이유로 검찰에 고발당하고 파면 조치까지 받게 된 건 이례적이다. 여기에는 정부의 외교부 적폐 청산 의지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엄정 조치 지시 등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에서는 최근 성비위로 김 대사 외에 주에티오피아 대사관, 주칠레 대사관 소속 외교관이 줄줄이 파면당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앞으로도 중대 비위에 대해 관련 법과 규정에 입각해 원칙적으로 처리할 것이며, 유사 사례 재발을 막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9-2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