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중권 “일본의 한국 입국제한은 아베가 던진 막수”

진중권 “일본의 한국 입국제한은 아베가 던진 막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3-07 14:46
업데이트 2020-03-07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6일 오전 김포국제공항 국제선청사에서 일본인들이 일본 도쿄행 탑승 수속을 하고 있다. 일본 아베 총리는 5일 저녁 주재한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한국과 중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를 지정 장소에서 2주간 대기토록 하고 두 나라 국민에게 발급한 비자의 효력을 정지하는 내용의 새로운 코로나19 대책을 발표했다.  2020.3.6  연합뉴스
6일 오전 김포국제공항 국제선청사에서 일본인들이 일본 도쿄행 탑승 수속을 하고 있다. 일본 아베 총리는 5일 저녁 주재한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한국과 중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를 지정 장소에서 2주간 대기토록 하고 두 나라 국민에게 발급한 비자의 효력을 정지하는 내용의 새로운 코로나19 대책을 발표했다. 2020.3.6
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의 한국인 입국제한 조치가 일본 내부에서도 반발을 사고 있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일본에 대한 조치는 의학적 조치가 아니라 외교적 조치”라며 “의학적으로 무슨 실효성이 있다고 믿어서 하는 조치가 아니라 상호주의라는 원칙에 따라 일본의 비이성적 행태에 맞서는 외교적 대응”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본과 다른 나라들에 대한 태도가 왜 다르냐는 비판은 초점을 잃은 것”이라며 방역정책이 아니라 외교정책으로서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의 외교부는 일본에 외려 쿨한 태도를 보였던데, 그건 이미 중국의 여러 성에서 자체적으로 일본인 입국을 막고 있어 항의할 명분이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진 전 교수는 어제 하루 일본의 코로나 확진자 숫자가 64명이 발생하는 등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코로나 확산으로 궁지에 몰려 있다고 설명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도 전날 국회에 나와서 한국인 입국금지조치가 전문가 기구의 자문을 거친 것은 아니라고 실토했다고 덧붙였다.

‘내부의 문제는 외부의 탓으로 돌려라’란 정치인들이 즐겨 사용하는 회피기동을 일본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본 조치는 정치문제, 우리 대응은 외교문제”
그는 일본의 한국인 입국금지는 의학적 조치가 아니라며, 한국이 일본의 10배에 가까운 검사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국이나 일본이나 확진자의 수에 큰 차이가 없다고 내세웠다.

한국인 입국금지가 일본 정부내 보수파의 주문이었다는 얘기도 있다며 야후재팬의 댓글도 ‘잘 했다’는 칭찬일색에 한국 단교까지 하란 말도 있다고 밝혔다. 진 전 교수는 “아베가 핵심지지층 잡아두려고 던진 막수인데, 일본에서도 비판이 많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된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와 면담하기 위해 자리로 향하고 있다.  강 장관은 이날 일본 정부의 한국발 입국자 2주 격리 방침에 항의하기 위해 주한 일본 대사를 초치했다. 2020.3.6 뉴스1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된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와 면담하기 위해 자리로 향하고 있다.
강 장관은 이날 일본 정부의 한국발 입국자 2주 격리 방침에 항의하기 위해 주한 일본 대사를 초치했다. 2020.3.6
뉴스1
중국과 다른 정부의 대응을 비판하는 주장에도 한국인 입국제한이 일본은 중앙정부 차원의 조치라면, 중국은 중앙정부가 아니라 몇몇 지방정부의 조치라고 선을 그었다.

일본정부의 조치와 한국정부의 대응조치는 의학적으로는 아무 의미 없다며 일본에게는 순수정치적 문제, 우리에게는 순수외교적 문제라고 결론지었다.

한편 일본은 지난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한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해 14일간 대기할 것과 무비자 입국 금지 등의 조치를 발표했고, 이에 한국 정부는 일본에 대해 무비자 입국 금지 및 이미 발급된 비자의 효력 정지 등을 결정했다.
이미지 확대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가 6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일본은 전날 한국에서 들어온 입국자에 대해 14일간 대기, 무비자 입국 금지, 입국 금지 지역 확대 등의 조치를 발표했다. 2020.3.6  연합뉴스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가 6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일본은 전날 한국에서 들어온 입국자에 대해 14일간 대기, 무비자 입국 금지, 입국 금지 지역 확대 등의 조치를 발표했다. 2020.3.6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과학적이지도 슬기롭지도 못하다”며 “일본 측의 부당한 조치에 대한 상응 조치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우리의 검사 역량은 세계 최고 수준이고, 치사율은 주요국 중 가장 낮다”며 “하루 1만명 넘는 대규모 검사와 검사 결과에 대한 투명한 공개는 세계가 코로나19의 특성과 정확한 치사율을 파악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