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 외교장관 첫 통화… 왕이, 정의용 중국 초청

한중 외교장관 첫 통화… 왕이, 정의용 중국 초청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2-16 20:28
업데이트 2021-02-16 2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왕이, 시진핑 방한 의지 재확인
방한 조속 성사 위해 소통하기로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도 논의

이미지 확대
정의용 외교부 장관.
정의용 외교부 장관.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16일 취임 후 처음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전화 통화를 하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등 한중 관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 장관과 왕 국무위원은 이날 통화에서 양국 정상 및 고위급 간 교류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왕 국무위원은 시 주석의 방한 의지를 재확인했으며, 두 장관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시 주석의 방한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계속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앞서 양국은 지난해 시 주석의 방한을 추진키로 했으나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들지 않아 방한이 연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왕 국무위원은 정 장관의 중국 방문을 초청했다. 정 장관은 이에 사의를 표하고 구체적인 방문 시기 등에 대해 지속 협의해 나가자고 했다.

두 장관은 지난해 12월 출범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의 구체적인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이어 협력체의 지속 발전을 위해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유엔 총회 연설에서 남북과 중국, 일본, 몽골을 포함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제안한 바 있다.

아울러 두 장관은 내년 수교 30주년을 앞두고 올해와 내년으로 지정한 ‘한중 문화교류의 해’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양국간 교류와 협력을 더욱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두 장관은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의 실질적 진전 여건 마련을 위해 양국 간 관련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