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취임 2주 만에… 역대 가장 빠른 한미 정상회담 추진

취임 2주 만에… 역대 가장 빠른 한미 정상회담 추진

이경주 기자
이경주, 김진아,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4-12 22:28
업데이트 2022-04-13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새달 쿼드 회의차 방일
24일 전후 서울 들러 尹 만날 듯
인수위는 “사실과 다르다” 부인

조 바이든 캐리커처
조 바이든 캐리커처
조 바이든(얼굴)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24일쯤 반중 안보협의체인 쿼드(미국·인도·호주·일본)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 도쿄를 방문한다. 이를 계기로 방한해 윤석열 정부에서 첫 한미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커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화상 정상회담에서 “5월 24일쯤 일본에서 만나길 고대한다”고 밝혔다. 그간 변수였던 호주 총선이 다음달 21일로 정해지면서 방일 일정의 윤곽이 잡힌 것으로 보인다. 다만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향후 일정이 미세 조정될 가능성은 남아 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바이든 대통령이 방일을 계기로 한국 방문도 검토하고 있다며 “다음달 10일 윤석열 대통령 체제의 새 정부 출범 후 중국과 북한을 둘러싼 한미일 연계 강화를 강조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12일 전했다.

윤 당선인이 미국에 파견했던 한미정책협의대표단 박진 단장도 지난 7일 특파원 간담회에서 “조기 한미 정상회담 개최 필요성에 대해 한미 양국이 공통으로 생각하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취임 2주 만에 한미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역대 정권 중 가장 빠른 시기에 양국 정상이 만나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51일 만에, 이명박 전 대통령은 54일 만에 미 정상과 회담했다. 다만 최지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당선인실과 인수위는 (바이든 대통령의 오는 5월 24일 방일 일정 및 방한 추진에 대해)아직 들은 바가 없고, 사실과 다른 것으로 안다”고 선을 그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도쿄 김진아 특파원
서울 이혜리 기자
2022-04-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