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진 오늘 방일… 한일 관계 숨통 트일까

박진 오늘 방일… 한일 관계 숨통 트일까

서유미 기자
서유미,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7-17 22:36
업데이트 2022-07-18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야시 외무상과 양자회담 주목
尹대통령 “좋았던 시절 돌아가야”
한미, 이달 말 美서 국방장관회담

이미지 확대
박진 외교부 장관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8일 일본을 공식 방문한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한일 관계 개선에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져 이번 방일로 한일 관계 개선의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17일 외교부에 따르면 박 장관은 18일부터 20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과 회담을 할 예정이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예방하는 일정도 조율 중이다.

외교부 장관이 양자회담을 위해 일본을 방문하는 것은 2017년 12월 강경화 장관 이후 4년 7개월 만이다.

박 장관은 일본에서 적극적으로 관계 개선 의지를 발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내 윤 대통령의 일본 방문 등 한일 정상급 교류를 제안할 가능성도 있다. 특히 최대 갈등 현안인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문제에 대해 어떤 논의를 이어 갈지 주목된다.

윤덕민 신임 주일 대사는 지난 16일 일본 현지에 부임해 기자들에게 “여태까지 해 온 지혜를 살릴 수 있다면 한일 관계가 다시 좋았던 시절로 회복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전날 윤 대통령이 대사 임명장 수여식에서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밝혔다면서 “공유하는 가치관과 전략적 이익을 바탕으로 해서 한일 미래지향적 관계를 앞으로 만들어 나갈 것을 의심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수여식에서 윤 대통령은 윤 대사에게 “하루라도 빨리 좋았던 시절로 한일 관계를 개선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한다.

한편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한국전쟁 정전협정 기념일인 오는 27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국전쟁 전사자 ‘추모의 벽’ 건립 준공식 참석을 계기로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과 회담을 한다.
서유미 기자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2-07-1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