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계급 낮춰 6·25 참전 佛장군에 ‘특별한 지휘봉’

계급 낮춰 6·25 참전 佛장군에 ‘특별한 지휘봉’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2-11-07 20:44
업데이트 2022-11-08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평 지평리 전투 프랑스군 지휘
몽클라르 장군 유족 등 방한
조선시대 ‘등채’ 제작 오늘 전달

랄프 몽클라르 장군의 생전 모습(왼쪽)과 국가보훈처가 제작한 등채. 국가보훈처 제공
랄프 몽클라르 장군의 생전 모습(왼쪽)과 국가보훈처가 제작한 등채.
국가보훈처 제공
6·25전쟁에서 프랑스군을 이끌었던 랄프 몽클라르 프랑스 장군의 유족에게 국가보훈처가 특별한 지휘봉을 선물한다.

보훈처는 8일 경기 양평군 지평리 전투 참전 충혼비에서 추모식을 열고 몽클라르 장군의 아들인 롤랑 몽클라르에게 조선시대 장수가 사용하던 지휘봉 ‘등채’를 전달한다고 7일 밝혔다. 유족은 프랑스 참전용사와 가족 재방한 프로그램에 따라 방한했다. 지휘봉에 연결된 비단천에는 몽클라르 장군을 상징하는 별 4개를 새겼다.

2차 세계대전 영웅인 몽클라르 장군은 4성 장군으로 예편한 뒤 프랑스 정부가 한반도에 대대급 부대를 파견하기로 하자 스스로 중령으로 계급을 낮춰 현역 복귀를 신청해 참전, 양평군 지평리에서 벌어진 지평리 전투에서 중공군을 격퇴하는 데 공을 세웠다. 1952년 2월 13일부터 15일까지 벌어진 지평리 전투는 서울 남쪽까지 후퇴했던 유엔군이 전세를 역전시키는 발판이 됐다. 지평리 전투 승리의 주역은 프랑스 참전용사들이었고 몽클라르 장군은 프랑스 대대 지휘관으로서 전투를 이끌었다.

추모식에 앞서 박민식 보훈처장 등은 지평역 인근에 있는 ‘지평면 유엔기념비’를 찾아 헌화·참배하고, 지평리 전투 당시 유엔군 프랑스대대 지휘소로 쓰인 지평리 전투 유엔사령부를 방문한다. 박 처장은 이곳에 몽클라르 장군 기념공간을 조성하는 방안 등을 양평군청과 논의할 예정이다.



강국진 기자
2022-11-08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