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安 단일화 두고 장난치는 듯 언행”

이준석 “安 단일화 두고 장난치는 듯 언행”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2-14 17:46
업데이트 2022-02-14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YTN 뉴스 인터뷰 발언

이준석 “安 단일화 주변에 떠밀린듯 발언”
“탈출로 모색하고 있다고 본다” 비판
“尹·朴 전 대통령 만남, 상황 따라 살피겠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왼쪽),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 서울신문DB.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왼쪽),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 서울신문DB.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4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결국 레이스를 접을 것이라며 후보직 사퇴를 압박했다.

이 대표는 이날 YTN 뉴스 프로그램 ‘뉴스Q’와의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제가 안 후보에 대해 여러 예측을 했다”며 “안타깝게도 이번에도 들어맞고야 말았다. 지금도 (안 후보의 동정을) 예측하자면 결국 접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어제(13일) 안 후보 얘기를 보면 해명이 이렇다”며 “‘난 별로 (단일화를) 하고 싶지 않은데 주변에서 하라고 해서 한다’. 이건 진정성 있는 언급이 아니”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여론조사하고 규칙 협상하자는 것은 사실상 정책 선거를 실종시키고 본인(안 후보) 이지도 상승을 위해 선거판을 흔들겠다는 취지”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앞에 놓고 이런 식의 장난치는 듯한 언행은 아주 옳지 않다”며 “애초 국민의당과 안 후보는 (대선) 완주 의사가 부족했던 것이고 보수를 가장 괴롭힐 수 있는 적절한 시점에 단일화를 통해 정치적 이득을 보려 한 것 아니냐고 평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안 후보가) 2017년 탄핵 국면에서 출마했을 때 15% 이상 득표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어렵기 때문에 탈출로를 모색하고 있다고 본다”며 안 후보의 단일화 제안 배경을 힐난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윤 후보와도 “사안에 대한 인식과 향후 방향에 대해 공감대를 이루고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금은 단일화 같은 것을 얘기할 시간이 아니”라며 “유세차 다니고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하는 게 내일(15일)이기 때문에 안 후보가 꾸준히 밝혀온 것처럼 각자 완주하는 노력을 하면 될 것이다. 지금 국민의당 상황이 궁하다보니 ‘양보’나 ‘단일화’ 얘기가 나오는데 정확한 표현은 ‘포기 후 지지 선언’이라고 볼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윤 후보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만남에 대해선 “선거대책본부나 당 차원에서 그런 계획을 추진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상황 변화에 따라 살피겠다”고 말을 아꼈다.
지상파 방송 3사가 공동주최한 대선후보토론회가 열린 3일 서울 KBS 스튜디오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 2. 3. 서울신문DB.
지상파 방송 3사가 공동주최한 대선후보토론회가 열린 3일 서울 KBS 스튜디오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 2. 3. 서울신문DB.
이 대표는 앞서 9일에도 YTN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안 후보에 대해 “후보 등록하고 공식선거운동이 15일부터 시작되면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이 있다”며 “그런 움직임이 없다. 그 전에 (단일화나 대선 완주 의사 결정 관련) 판단이 있을 것이라 본다”고 주장했었다.

이 대표는 또한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면 말 그대로 유세차가 돌아야 한다”며 “현수막을 붙여야 하고 전국 50여개 정당 사무소를 마련하는 등 비용이 들어간다. 만약 완주와 당선을 목표로 하는 후보라면 여기에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안 후보측의) 그런 움직임이 거의 없다”며 “250여개 선거사무소를 마련한다면 포착이 되는데 그런 움직임이 없다”고도 말했다.

이 대표는 “제가 정보를 잘못 파악해서 이렇게 말하면 안 후보는 (제가) 얼마나 얄미울까”라며 “본인은 ‘완주할 거다. 나를 왜 못 믿느냐’라고 하는데 2017년 대선에서도 안 후보가 지지율을 올리다 결국 3등했다”며 “(이번 대선도) 비슷한 유형”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에 대해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네이버 광고와 유세차 계약을 완료했다”며 “네이버(와의 계약)의 경우 큰 당만큼은 아니지만 20억원 계약을 마쳤다”며 “해야 하는 것은 다했다”고 주장했었다.

그러나 안 후보는 전날 대선 후보 등록 후 유튜브 기자회견을 통해 윤 후보에게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를 제안했다.
다른 곳 바라보는 안철수 윤석열
다른 곳 바라보는 안철수 윤석열 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7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불교리더스포럼 제5기 출범식에서 기념 촬영을 한 뒤 합장하고 있다. 2022.1.17
국회사진기자단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